실전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구성하기
지난 호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VDI 서비스인 ‘아마존 워크스페이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워크스페이스를 구축하는 방법이 궁금한 독자들을 위해, 실제 워크스페이스 구축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조상만 | AWS 코리아의 솔루션즈 아키텍트로, AWS 클라우드를 통해 제조 대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기술적으로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mcho@amazon.com
홈페이지 | https://aws.amazon.com/ko
1. AWS 클라우드 콘솔에 접속하기
AWS 클라우드 환경에서 워크스페이스를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하려면, 기본적으로 AWS 어카운트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AWS 어카운트를 가지고 있지 않은 독자라면, 우선 나만의 AWS 어카운트가 필요하다. AWS 어카운트 생성과 관련된 정보는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매우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는 다음의 링크를 통해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이후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구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독자들이 AWS 콘솔에 접속 가능하다는 가정 하에 진행하도록 한다.
2. 워크스페이스 콘솔 접속
여러분의 계정을 통해 AWS 콘솔에 접속하게 되면 <그림 1>과 같은 AWS 매니지먼트 콘솔 화면을 만나게 된다. AWS의 다양한 서비스 목록을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워크스페이스를 프로비저닝하기 위해 <그림 1>의 오른쪽에 표시되는 것처럼 서울 리전을 선택하였다. 해외에 있는 사용자라면 해당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하는 AWS 리전을 선택하여 워크스페이스를 구성하도록 한다.
그림 1. AWS 콘솔 메인 화면
AWS의 다양한 서비스 중 워크스페이스 콘솔에 접근하기 위해, <그림 1>의 맨위 Search 란에 ‘WorkSpaces’를 입력하게 되면 <그림 2>와 같이 워크스페이스 콘솔로 진입하게 된다.
그림 2. AWS 콘솔에서 워크스페이스 초기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