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언택트 시대의 CAD/CAE 유저를 위한 AWS 클라우드 서비스 (1)
2021-04-02 1,797 26

클라우드 기반의 VDI 서비스,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해, 일하는 방식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도 많이 바뀌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이 수그러지지 않음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권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AWS에서는 다양한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들이 인프라를 신속하게 확장하여, 재택 근무자, 학생, 컨택 센터 근무자들이 집에서도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호부터 4회에 걸쳐, CAD/CAE 등의 그래픽 작업을 수행하는 인력들이 AWS 클라우드를 통해 재택 근무를 통해서도 업무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이번 호에서는 AWS 클라우드 기반의 VDI 서비스인 아마존 워크스페이스(Amazon WorkSpaces)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다음 호에서는 실제 AWS 클라우드 환경에서 워크스페이스 설치 방법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 조상만 | AWS 코리아의 솔루션즈 아키텍트로, AWS 클라우드를 통해 제조 대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기술적으로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mcho@amazon.com
홈페이지 | https://aws.amazon.com/ko

 

1. 일하는 방식의 변화
우리의 업무 환경이 경제의 세계화 및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해 9월에 발표한 ‘재택근무 활용 실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국내 기업 절반(48.8%)이 재택근무를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8년 기준으로 미국 내에 있는 근로자 중 약 1600만명은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 프리랜서 등의 단기 근무 형태로 일하고 있다. 이러한 온디맨드 노동 수요를 긱(gig) 이코노미라고 부르는데, 이렇게 단기계약 형태로 일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직장으로 출근하지 않고 필요할 때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집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러한 업무 방식의 변화는 재택 근무를 통해서도 직원들의 생산성을 계속 유지하고, 서로 협업하는 방법에 대한 수많은 도전을 만들어 내고 있다.

 

2. VDI 도입 배경
만약 갑작스럽게 회사의 결정으로 재택근무가 결정되었다고 생각해 보자. 재택근무자의 가장 큰 고민은 기존 업무를 위해 사용하던 PC 환경과 동일한 환경을 재택 근무를 통해서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점이다. 사내에서 사용하던 인터페이스들이 달라질 경우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기 쉽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이다.
VDI란 데이터센터에 있는 서버를 가상화하여 데스크톱을 구성하고, 이것을 사용자가 자신의 디바이스를 통해 접속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즉,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로컬 컴퓨터에서 또 하나의 가상 데스크톱을 불러 사용할 수 있고, 이 두 개의 데스크톱은 완전히 별개의 컴퓨터로 서로 격리된 상태로 볼 수 있다. 내 로컬 디바이스는 단지 가상 데스크톱을 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말 장치의 역할만 수행하는 개념이다. 만약 독자 여러분이 VDI를 사내와 사외에서 모두 사용할 경우, 항상 동일한 업무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VDI에 관련된 필자 개인의 경험을 공유하자면, 필자는 약 10여 년 전에 미국 출장을 간 적이 있는데, 식사를 마치고 나온 후 차량에 두고 온 업무용 노트북 PC를 도난 당한적이 있다. 노트북 분실은 둘째치고, 노트북에 저장된 입사 이후 모든 업무용 파일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그 후로 필자는 개인용 PC에서 업무를 진행하지 않고 VDI를 사내 및 사외에서 사용하였다. 이렇게 VDI를 사용하게 되면 언제 어디서든 일관된 업무 환경을 유지할 수 있고, 설령 사용하던 PC를 유실하거나 고장이 난다고 하더라도 업무 파일을 포함한 내가 일하는 업무 환경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VDI 도입에 따른 장점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첫 번째, VDI를 도입하게 되면 임직원들의 스마트 워크 구현이 가능하다.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더라도 개인이 사용하는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라도 원격에서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 두 번째, 외부에서 업무를 수행한다고 하더라도 사용하는 데이터가 사용자의 PC에 저장되는 것이 아닌 기업의 데이터센터에 저장되어 관리되기 때문에, 보안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 직원에게 물리적인 PC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그야말로 가상의 데스크톱을 제공하기 때문에 외부로 반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마지막으로 VDI를 사용하게 되면 IT 담당자가 중앙에서 VDI만 관리하면 되므로, 회사에 산재된 직원별 PC를 별도 관리할 필요가 사라지게 된다. 온프레미스 환경의 데이터센터 서버에 가상화된 서버만 관리하면 되므로 패치 및 문제 발생시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3. VDI는 실제로 유효한 솔루션일까?
VDI가 원격 근무에 필요한 솔루션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현재 온프레미스 환경 기반으로 운영되는 VDI는 많은 도전에 직면에 있다. 크게 다섯 가지의 관점에서 현재의 VDI가 갖고 있는 제약 조건에 대해 <그림 1>과 같이 정리해 보았다.



그림 1. 재택근무를 지원해야 하는 IT 관리자의 고민

조상만 smcho@amazon.com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1년 4월호

포인트 : 1,000P (정기구독자 무료 다운로드)

© 캐드앤그래픽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 게재 희망시 당사 문의
  • kakao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