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P 템플릿으로 조명 설정 및 강도 조절하기
이번 호에서는 유니티에서 새로운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용 템플릿을 이용하여, 여러 공간에 조명을 설정하고 물리적 기반 조명 강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템플릿에 포함된 신(scene)은 3D 환경 아티스트, VFX 아티스트, 조명 아티스트, 테크니컬 아티스트 등 게임 업계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소규모 팀에서 제작했다.
■ 피에르 이브 돈잘라즈
실시간 렌더링 분야에서 10년 이상 AAA 개발 경험을 쌓은 숙련된 조명 아티스트이다. 탄탄한 기술 및 예술 분야의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조명, 레벨 디자인, UX, 툴 디자인, 워크플로 개선을 전문으로 한다. 현재는 유니티의 R&D 그래픽스 팀에 소속되어 있으며, 동료 테크니컬 아티스트들과 함께 아티스트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전 세계 사용자에게 교육을 제공하며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와 더불어 새로운 툴, 워크플로 및 그래픽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홈페이지 | https://unity.com/kr
사용 중인 컴퓨터에서 Unity 2020.2를 다운로드하고, Unity Hub(유니티 허브)에서 HDRP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HDRP 템플릿을 실행할 수 있다. 새 프로젝트를 만들고 High Definition RP 템플릿을 선택한 다음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
유니티의 Furioos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여 클라우드에서 템플릿을 스트리밍하는 방법도 있다.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템플릿에는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이 필요하며 세션 시간은 5분으로 제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