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빗에서 알아 두면 아주 유익한 꿀팁 시리즈 (13)
레빗(Revit)에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고, 각각의 기능은 옵션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혹은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서 효율적인 측면에서 아주 많은 차이가 나타나기도 한다. 연재를 통해 레빗에 있는 수많은 기능들 중에서 많은 사용자들이 잘 모르는 기능이나 알고 있는 기능이라고 할지라도 좀 더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꿀팁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이번 호에서는 레빗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애드인인 pyRevit을 사용해서 키노트 파일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 장동수 |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BKV Group에서 AutoCAD, Revit, Navisworks, Dynamo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BIM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Do it! 레빗 – BIM 설계의 시작(2016)’, ‘실전 Dynamo 완전정복(2018)’, ‘Do it! 건축 BIM을 위한 Revit 입문(개정판, 2020)’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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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 http://www.youtube.com/c/BIMVDCTV
pyRevit은 Ehsan Iran-Nejad라는 개발자가 만든 레빗 애드인으로 아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개발자가 무료로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레빗 사용자라면 누구라도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pyRevit을 아직 설치하지 않은 사용자는 다음의 사이트에 가서 애드인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https://github.com/eirannejad/pyRevit/releases
pyRevit을 설치하고 레빗을 열면 <그림 1>과 같이 pyRevit이라는 탭이 추가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림 1. pyRevit 애드인의 모습
pyRevit 애드인 안에서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이번 호에서는 Drawing Set 패널 부분에 있는 Manage Keynotes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레빗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키노트 정보를 도면에 배치할 수 있는데 텍스트 파일로 되어 있는 키노트 파일을 수정하거나 관리하는 것에는 몇가지 규칙을 이해해야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복잡해서 수정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나 Manage Keynotes 기능을 사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키노트 파일에 카테고리를 수정하거나 각각의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