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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기획과 PLM
2023-05-02 2,858 18

제조기업의 미래를 위한 PLM 이야기 (4)

 

기업은 시장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고 이윤을 내기 위해서 활동하는 집단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 제품을 초기에 기획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기업들은 별도의 시장 조사 및 마케팅 전문 기관에 의뢰를 하여 시장 조사를 하고, 그 기반으로 제품을 기획/개발을 시작한다. NPI(New Product Introduce) TFT가 시장조사 정보를 바탕으로 해서 제품의 초기 기획을 담당하기도 한다. 

제품 개발 라이프사이클에서 시발점은 상품 기획 부분이 되어야 한다. 제품 기획 정보 및 개발 초기 과정을 제품 개발 과정에 담아내고, 그 경험을 관리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다양해진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짧아진 제품 수명주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상품 기획 단계와 제품 개발 단계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둘을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제품 개발 과정에 포함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프로세스를 고민해야 한다. 이번 호에서는 PLM에서 그 단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 연재순서
제1회 변화하는 시대 그리고 PLM의 변화
제2회 기업의 경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PLM
제3회 마케팅 요소와 제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제4회 상품 기획과 PLM 
제5회 인재 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PLM
제6회 Agile Organization으로의 변화와 PLM
제7회 위기의 시대와 PLM
제8회 PLM과 변화 관리
제9회 클라우드 기반의 아키텍처를 고려한 PLM 시스템
제10회 PLM 시스템 구축의 긴 여정

 

■ 김성희
VCIS의 대표이자 PLM 컨설턴트이다. 다양한 PLM 솔루션 및 자동차/기계/반도체/CPG 등 산업군의 PLM 컨설팅을 수행했다.
이메일 | pass829@naver.com
블로그 | https://blog.naver.com/pass829

 

상품 기획 단계의 주요 업무

제품 수명주기

 


그림 1. BCG의 PLC(Product Lifecycle Curve)

 

<그림 1>은 BCG의 PLC(Product Lifecycle Curve)로 제품의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에 이르는 수명주기를 나타낸 그림이다.

각 단계별 특징을 간략하게 보면 다음과 같다.

  • 도입기 : 제품이 처음 시장에 론칭되는 단계 
  • 성장기 : 제품의 시장 인지도가 높아지는 단계, 시장점유율이 급격히 높아지는 단계
  • 성숙기 : 제품간의 차별성이 사라지고,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 및 운영 역량이 중요한 단계
  • 쇠퇴기 : 별도의 투자 없이 제품으로부터 발생하는 수확을 거두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

 

기술수용주기

 


그림 2. 기술수용주기(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 Everett Rogers)(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이지은 교수의 하이테크마케팅 자료에서 발췌)

 

<그림 2>는 1970년대 에버렛 로저스(Everett Rogers)와 동료들이 소비자가 불연속성 혁신에 어떤 식으로 반응하는지에 대해 연구한 결과이다. 소비자들은 신기술을 받아들이는 태도와 속도가 다르다. 

  • Innovator(혁신가) : 기술 지상주의, 혁신 추종자 
  • Early Adopter(얼리 어댑터) : 혁신 제품을 남보다 앞서 구매하려는 성향을 가진 소비자 그룹
  • Early Majority(초기 다수 수용자) : 가장 큰 규모의 소비자 집단. 신기술이 시장에서 성숙될 때 제품을 구매함
  • Late Majority(후기 다수 수용자) : 전체의 절반 이상이 제품을 수용한 후에 제품을 구매함. 보수성이 강함
  • Laggards(늦깎이) : 신기술, 혁신에 대해 부정적인 소비자 집단

PLM을 통해서 제품 도입기의 단계를 줄이는 것의 목표는, 초기 시장 진입을 통해 경쟁사보다 빠르게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얼리 어댑터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들의 확보가 시장에서 제품의 성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김성희 pass829@naver.com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3년 5월호

포인트 : 1,000P (정기구독자 무료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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