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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3)
2022-03-04 795 18

섀시 프레임 어셈블리 Ⅱ


 
이번 호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차량의 골격을 구성하는 프런트/리어 프레임 어셈블리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프런트/리어 프레임의 주요 부품은 사각 프레임과 크로스 멤버, 모터와 서스펜션 부품을 지지하는 마운트 브래킷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부품의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으며, 모델링 강좌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따라하기는 카티아 V5 R20 이상 버전을 추천한다.

 

■ 김인규 | 브이엔에스에서 엔지니어링 컨설팅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기관에서 설계 강의를 하고 있다. ‘CATIA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저자이다.
이메일 | e_vns@naver.com
카페 | https://cafe.naver.com/evns 

 

FRAME-FR ASSY 및 FRAME-RR ASSY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CHASSIS FRAME은 크게 FRAME-CTR ASSY를 기준으로 FRAME-FR ASSY와 FRAME-RR ASSY를 볼트로 체결하여 섀시 플랫폼을 조립한다. FRAME-FRT & RR ASSY의 주요 구성부품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FRAME-FR ASSY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FRAME-FR ASSY는 골격을 구성하기 위해 3개의 멤버(FRAME FR-MEMBER NO.01/02)와 파워트레인이 조립되어 마운트될 수 있는 보강 멤버(FRAME FR-REINF. MEM NO.01) 그리고 상대 프레임 및 부품과 체결될 수 마운트 브래킷 4개로 부품으로 구성되며 용접으로 조립한다. 그리고 프런트 프레임을 감싸는 커버(PNL LWR-FRAME CTR)를 볼트로 조립한다.
사용하는 주요 부재는 다음과 같다.


■ 사각 파이프(75×45×3.2) : FRAME FR-MEMBER .01/02 
■ 사각 파이프(60×40×2.3) : FRAME FR-REF. MEMBER .01

 

김인규 e_vns@naver.com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3월호

포인트 : 1,000P (정기구독자 무료 다운로드)

© 캐드앤그래픽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 게재 희망시 당사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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