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어셈블리 Ⅱ
이번 호는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마지막 연재로, 지난 호에 어어 차량 좌표로 정렬한 섀시 프레임(FRAME ASSY)에 현가 장치 부품(FR SUSPENSION ASSY-LH/RH)과 타이어/림(TIRE & RIM ASSY)을 어셈블리하는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http://www.cadgraphics.co.kr)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으며, 각 단계별 어셈블리 강좌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따라하기는 카티아 V5 R20 이상 버전을 추천한다.
■ 김인규 | 브이엔에스에서 엔지니어링 컨설팅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기관에서 설계 강의를 하고 있다. ‘CATIA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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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 SUSPENSION ASSY-LH 시스템 구성도 및 어셈블리 방법론
FR SUSPENSION ASSY-LH는 <그림 1>과 같이 차량 좌표 상태로 모델링한 FR LOWR ARM ASSY-LH와 로컬 좌표로 모델링한 HUB, DISK, BALL JOINT, AIR SUSPENSION MODULE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좌/우 대칭 형상의 부품과 좌/우 공용 부품을 구분하여 어셈블리를 구성한다.
그림 1
(1) FR LOWR ARM ASSY-LH 어셈블리하기
1) STEP 01 : ‘FR LOWR ARM ASSY-LH’ 이름으로 저장하여 파일 생성하기
■ FR LOWER ARM-LH 파일을 불러온다.
■ 구속조건(Constraints) 툴바에 고정(Fix) 명령어를 사용하여 <그림 2>와 같이 위치 이동을 못하게 자유도를 구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