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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차량의 골격을 구성하는 섀시 프레임에 대한 설계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섀시 프레임은 크게 센터 프레임(center frame), 프런트 프레임(front frame), 리어 프레임(rear frame)으로 구성된다. 그 중 이번 호에서는 FRAME CTR - MEMBER 01/02/03와 FRAME CTR - REF. MEMBER 01/02 등의 센터 프레임 부품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http://www.cadgraphics.co.kr)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으며, 모델링 강좌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따라하기는 카티아 V5 R20 이상 버전을 추천한다.
■ 김인규 | 브이엔에스에서 엔지니어링 컨설팅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기관에서 설계 강의를 하고 있다. ‘CATIA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저자이다.
이메일 | e_vns@naver.com
카페 | https://cafe.naver.com/evns
1. 섀시 설계 프로세스 및 방법론 소개
섀시 프레임 어셈블리(chassis frame assy.)는 8개의 서브 프레임 어셈블리와 4개의 댐퍼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섀시 프레임 모델링 방법은 마스터 스켈레톤 지오메트리를 불러와서 치수를 참조하여 기준이 될 지오메트리를 모델링한 후, FRAME CTR ASSY.CATTPART 파일 안에 여러 개의 부품을 구성하여 설계한다.
그림 1. 스마트 모빌리티 - 프레임 어셈블리 구성도
그림 2. 스마트 모빌리티 - 프레임 어셈블리 분해 뷰
댐퍼 모듈(damper Module)의 경우 공용 부품이기 때문에, 좌표를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모델링한다.
2. FRAME - CTR ASSY
FRAME - CTR ASSY는 골격을 구성하기 위한 3개의 멤버(FRAME CTR - MEMBER NO. 01/02/03)와 시트가 마운트될 수 있는 보강 멤버(FRAME CTR - REINF. MEM NO. 01/02) 그리고 상대 프레임과 체결될 수 마운트 브래킷 4개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부품은 용접으로 조립하며 센터 프레임을 감싸는 PNL UPR/LWR - FRAME CTR를 볼트로 최종 조립한다.
사용하는 주요 부재는 다음과 같다.
■ 사각 파이프(75×45×3.2) : FRAME CTR - MEMBER .01/02/03
■ 사각 파이프 (60×40×2.3) : FRAME CTR – REF. MEMBER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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