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빗 패밀리 이해하기 (3)
레빗(Revit)에서 패밀리를 모델링하는 방법에는 솔리드 형상을 만들 수 있는 돌출(Extrusion), 혼합(Blend), 회전(Revolve), 스윕(Sweep), 스윕 혼합(Swept Blend) 등의 5가지가 있으며, 보이드 형상을 만드는 데에도 같은 5가지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솔리드 형상과 보이드 형상, 그리고 이 5가지의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형상의 패밀리를 생성할 수 있다.
■ 장동수 |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Aria Group Architects에서 오토캐드, 레빗, 나비스웍스, 다이나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BIM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다. 저서로는 ‘Do it! 레빗 – BIM 설계의 시작(2016)’, ‘실전 Dynamo 완전정복(2018)’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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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윕
스윕(Sweep)은 사용자가 지정한 프로파일의 형태가 선택한 경로를 따라가면서 3D 형상을 만들어 내는 모델링 방법으로, 프로파일과 경로를 지정해야 한다. 스윕을 통해서 패밀리 형상을 생성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먼저 리본 영역에서 스윕 아이콘을 선택한다.
그림 1. 스윕 아이콘 선택
(2) 스윕 아이콘을 선택하면, <그림 2>와 같이 자동으로 스케치 모드에 들어가게 되며, 먼저 경로를 지정하기 위해서 경로 스케치(Sketch Path)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림 2. 스케치 모드
(3) 스케치 모드에서 그리기 패널에 있는 다양한 그리기 옵션을 사용해서 원하는 경로를 스케치한다.
그림 3. 경로 스케치하기
여기서 주의할 점은 경로가 2개 이상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각각의 선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경로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선 사이가 한 곳이라도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스케치 모드를 마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