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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분야에서 실시간 3D 플랫폼 유니티 활용하기 (1)
2019-02-28 2,338 22

CAD와 유니티3D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 개발 도구 유니티3D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콘텐츠 저작 도구로 새롭게 변화하는 중이다. 이미 자동차, AEC(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 M&E(Media and Entertainment) 등의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 데이터, 플랫폼들을 빠르게 구축해나가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유니티3D가 비게임 분야에서 활용된 사례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 설명해나갈 ‘From CAD to Real-time 3D’의 워크플로도 소개한다.

 

■ 전영재 |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에서 오토모티브 솔루션즈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이메일 | youngjae@unity3d.com
홈페이지 | https://unity3d.com/kr
 

 

1. From CAD to RT3D(Real-time 3D)

 


그림 1. 렉서스 LC500 CAD 데이터를 이용하여 만든 실시간 영상의 장면들(Unity, Team One)

 


그림 2. 유니티3D로 실시간 렌더링한 유니티 런던 오피스(Unity, Oneiros and M Moser Associates)

 

<그림 1~2>는 유니티3D 엔진에서 정교하고 빠르게 3차원 공간과 물체들을 렌더링하여 어느 정도의 사실감을 표현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림 1>은 유니티3D를 이용하여 렉서스의 스포츠카 LC500의 실시간 영상을 제작한 사례로, 2018년 6월 베를린에서 열린 Unite에서 유니티 오토테크 서밋(Unity AutoTech Summit)을 통해 공개되었다. 또한 2018년 1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오토데스크 유니버시티(Autodesk University)에서는 실사에 가까운 유니티 런던 사무실의 실시간 렌더링 영상을 선보였다.(그림 2) 이 모든 콘텐츠는 CAD 데이터로부터 시작하여 고품질 실시간 렌더링으로 맺은 결과로 기존의 비게임(Non-Gaming) 업계에도 게임 엔진이 잘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다 확고히 한 발자취들이다. 이러한 발자취들을 남기기 위해 유니티는 게임 업계에서와 마찬가지로 개발의 민주화, 어려운 문제 해결 그리고 고객의 성공이라는 목표 아래, 특히 효율적인 CAD 데이터 준비(Data Preparation)와 HDRP(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를 기반으로 어려운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었다.

 


그림 3. 폭스바겐 Virtual Engineering Lab에서 개발한 VR 트레이닝 시스템(Volkswagen, Innoactive)

 

전영재 youngjae@unity3d.com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19년 3월호

포인트 :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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