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라인 공간에서 오프라인과 같은 유사한 경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가 각광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가상의 공간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공연, 입학식 및 신입사원 연수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메타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제페토 등과 같이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이 형성되고 있으나,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XR 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 등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메타버스가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호에서는 지난 9월 15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코리아 그래픽스 2022’에서 발표된 내용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위한 산업별 메타버스 트렌드에 대해 소개한다.
CAD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트윈 워크플로 / 박우진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를 통해 ESG를 실현하는 방법 / 진득호
메타버스 게임 콘텐츠와 홈트레이닝의 만남 / 곽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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