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나 광고에서 화려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면서 상상력을 극대화하는데 쓰이던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최근 제조와 건축 등 엔지니어링 분야에도 접목되고 있다. 설계 데이터를 활용해 제품이나 건물, 도시까지 더욱 정확하고 사실적인 시각화(visualization) 표현을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개발 프로세스에서 깊이 접목되어 의사결정을 돕는데까지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3D 프린팅 등 다양한 기술과 접목되어 표현의 영역을 넓히고, 인공지능이나 기계학습을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 등 향후 컴퓨터 그래픽스는 더욱 다양한 영역에서 깊이를 더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호에서는 지난 4월 18일 열린 ‘코리아 그래픽스 2019’의 발표 내용을 중심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술 발전과 활용분야 확대 트렌드를 다각도로 살펴본다.
Part 1. 컴퓨터 그래픽스, 엔지니어링과 만나다
자동화로 제조 산업의 미래에 한발 더 가까이 / 김지훈
AEC 산업에서 적극 활용되는 유니티 엔진 / 아드리아나 라이언
CAD 데이터와 2D 디자인을 실시간 가상현실과 게임엔진에 적용하기 / 위원식
Part 2. VR, 3D 프린팅, 인공지능까지 컴퓨터 그래픽스의 확장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활용한 VR 애니메이션 제작 스토리 / 이현석
가산 G밸리 지도의 3D 프린팅 사례 / 윤상훈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핵심 서비스 디자인 트렌드와 전망 / 안무정
Part 3.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 넓히는 솔루션
건축 시각화에도 활용 가능한 시각특수효과 프로그램 Nuke 11
인터랙티브 VR 제작을 위한 원클릭 솔루션 Key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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