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CAE 해석 또는 시뮬레이션은 설계 후 평가에서 설계 전 콘셉트 단계의 ‘프론트 로딩(front-loading)’으로 그 역할을 넓히고 있다. 시스템 전반의 개념설계부터 3D 모델을 기반으로 더 효과적인 가상 제품 개발을 지원한다는 MBSE(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또한, 생산과 판매, 마케팅과 서비스 등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에 걸쳐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플랫폼화가 모색되고 있다.
한편으로 실제 세계의 물리적 현상을 정확하게 구현하기 위한 멀티피직스 CAE는 구조/유동/전자기장 등 각 영역 안에서 깊이를 더할뿐 아니라, 점점 더 많은 물리 현상을 가상으로 확인하고 검증하는 방향으로 폭을 넓히고 있는 추세이다. 정확한 시뮬레이션의 한계로 여겨졌던 계산속도나 복잡성의 문제는 HPC, 클라우드 등 컴퓨팅 인프라의 발전과 멀티피직스 연성해석 기술의 향상에 힘입어 꾸준히 해소되고 있다.
CAE 분야의 폭넓은 변화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시뮬레이션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는 모습이다. 캐드앤그래픽스는 최근 CAE 분야의 이론과 동향, 솔루션 등의 정보를 총망라한 ‘CAE 가이드 V1’을 발간했는데, 이번 호에서는 그 내용 가운데 일부를 정리해 소개한다.
또한, 11월 12일 진행되는 ‘CAE 컨퍼런스 2021’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CAE 관련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총 32 페이지
상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1년 11월호
포인트 : 5,000P (정기구독자 50% 할인 : 2,500P)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