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케이스 스터디] 유니티 HDRP로 구현된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프로젝트
2020-01-31 2,578 0

건축, 인테리어 분야에서 유니티의 확장성과 성장 공개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프로젝트(Unity Korea Seoul Office Project)는 유니티(Unity)의 고품질의 그래픽으로 구현한 프로젝트로 건축, 인테리어 분야에서 유니티의 확장성과 성장을 보여준다. 

 

그림 1. 유니티로 구현된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프로젝트

 

2019년 7월, 유니티의 서울 오피스가 강남N타워로 이전했다. 유니티는 오피스 이사에 앞서 새로운 기능인 HDRP를 선보이기 위해 인터널 데모(Demo)인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림 2. 핸드폰으로 찍은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 휴게 공간(사진)

 


그림 3. 유니티 HDRP로 구현된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 휴게 공간(그래픽)

 

2018년, 유니티는 새로운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criptable Render Pipeline, SRP)을 구축하였다.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면 대상 플랫폼에 맞게 렌더링 프로세스를 커스터마이즈하여 하드웨어 별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SRP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HDRP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은 고사양 PC 및 콘솔을 대상으로 뛰어난 고해상도 비주얼을 구현한다. 컴퓨트 셰이더(Compute Shader) 또는 멀티코어 PC 및 콘솔과 같은 GPU 호환 기기에서 실행되는 AAA급 품질의 게임, 데모, 영상, 애니메이션 및 앱에 이상적이다. 포워드 및 디퍼드 렌더링 모두 지원하며 물리적 기반의 조명과 머티리얼을 사용한다. 

 

universal RP

universal RP는 휴대폰 및 태블릿과 같은 저사양 하드웨어와 XR과 같은 고사양 애플리케이션에서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 프로젝트는 이 중 HDRP를 사용하여 만든 고품질 그래픽 프로젝트이다.

 

파트너 기업 에이펀인터렉티브와 공동 진행

 


그림 4.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프로젝트 일정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프로젝트는 유니티 코리아와 에이펀 인터렉티브가 함께 작업한 프로젝트로, 약 2개월 간의 작업 끝에 완성되었다. HDRP는 나온지 얼마 안된 유니티 기능이기 때문에 에이펀인터렉티브도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는 시간이 필요했지만, 그들의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금방 터득해서 기대 이상의 결과물을 낼 수 있었다.

 


그림 5. 스케치업, 3ds 맥스, 유니티(왼쪽부터)

 

유니티의 인테리어를 맡아준 스티븐리치 그룹(SLA)에서 파이널 스케치업(Final Sketchup) 파일을 제공해 주었다. 이 스케치업 모델을 3ds 맥스로 가져와 폴리건을 정리하고, 더 필요한 프랍들의 모델링은 3ds 맥스에서 작업하였다. 그리고 유니티로 가져와 라이팅, 유니티의 기능인 타임라인, 시네머신을 사용한 비디오 영상 작업 그리고 인터렉티브한 요소를 더해 프로젝트를 완성하였다. 

오피스 인테리어가 완공한 시기에 맞춰서 프로젝트를 끝내야 했기 때문에 실제 인테리어는 볼 수 없어서, 스케치업 파일의 인테리어와 상상력으로 오피스의 분위기를 맞춰 나가야 했다. 다행히 유니티는 전세계 사무공간의 룩앤필(Look & Feel) 역시 브랜딩의 하나로 관리하고 있는데, 이전에 유니티로 구현되었던 영국의 런던 오피스가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다. 덕분에 실제 서울 오피스가 오픈을 했을 때, 유니티로 구현된 사무 공간을 큰 이질감없이 보여줄 수 있었다.

 


그림 6. 유니티로 구현된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캔틴(Canteen)

 

실제 유니티 서울 오피스를 방문해 준 분들은 사무 공간에 대해 좋게 봐주시는 분들이 많지만, 인테리어 디자인 측면에서 개성이 강한 카페나 예술 공간은 아니기 때문에 튀는 컬러나 시선을 끌 포인트가 없다는 점은 프로젝트 팀에겐 어려운 점이긴 했다. 모노톤과 특징적인 부분이 없는 공간이지만 여전히 심미적으로 표현되어야 했기 때문에 고민이 필요했다. 영상에서 표현된 벽면의 인테리어와 휴게 및 접견 공간의 가구들은 그런 고민들이 반영된 요소이다.

 

애셋

 


그림 7. 유니티로 구현된 유니티 런던 오피스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 프로젝트에 앞서 Onerios라는 회사에서 Unity London Office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림 8. Mike Geig의 London Office Scrollthrough

 

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로컬에서 보다 빠르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유니티 오피스는 글로벌적으로 같은 브랜딩을 가지고 있다.(같은 책상, 같은 의자, 같은 TV 등) 그래서 런던 오피스에서 사용한 애셋들을 코리아 오피스에도 무리 없이 같이 사용할 수 있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다. 한국 오피스에만 있는 특별한 애셋들의 모델링은 3ds 맥스로 머티리얼 작업은 섭스턴스(Substance)를 사용하였다. 혹시 유니티로 비슷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유니티의 애셋 스토어에도 많은 3D 애셋(머티리얼 포함)들이 있으니 사용해 보길 권장한다.

 

HDRP 조명

 


그림 9. HDRP Physicsl Light Units(PLU) 시스템

 

HDRP에서 조명은 Physical Light Units(PLU)라는 시스템이 사용된다. 즉 광원 단위는 스토어에서 전구를 검색하거나 노출 측정기로 광원을 측정할 때 표시되는 값처럼 실제 측정 가능한 값을 기반으로 한다. 그래서 실제 인테리어를 보지 않아도, 광원 값을 사용해 실제 오피스와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다.

방향 광원은 실제로 햇빛의 강도 측정에 활용되는 값이므로 LUX 측정기를 사용하여 쉽게 측정할 수 있다. 다른 실제 광원은 루멘(Lumens)으로 강도를 측정하여 신에서 작은 광원 이미터에 대한 참조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림 10. 유니티 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

 

라이팅(Lighting)을 더욱 실제와 같게 하기 위해서는 반사 값도 중요하다. 프로젝트 초기 에이펀인터랙티브는 HDRP로 어떤 부분까지 실제와 같이 구현 가능할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하였고, 런던 오피스 프로젝트의 구성요소를 분석, 라이팅 컨트롤(Lighting Control)과 그에 따른 볼륨감 등의 요소를 체크하고 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3D로 공간을 구현함에 있어 라이팅과 그에 따른 리플렉션(Reflection)은 정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유니티의 리플렉션 프로브로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었던 점은 큰 강점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리플렉션 프로브와 HDRP에서 새롭게 추가된 Planer Probe 등을 추가해 포토리얼리즘(Photorealistic)한 연출을 할 수 있었다.

 

머티리얼, 텍스처 

 


그림 11

 

텍스처 제작은 섭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를 사용했다. 유니티 안에 사용된 모델들은 3ds 맥스에서 제작된 low poly 모델들이다. 섭스턴스 페인터는 High Poly 모델의 디테일을 가져올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에 사용하기 유용했다. 

예를 들면, 하나의 애셋을 창출하는 방법을 주로 표준 과정을 거친다. 건축가들이 제공한 높은 폴리 3D 모델부터 시작해서 각 토폴로지를 평가해야 하고, High Poly 버전에서 시작해서 Low Poly 애셋을 구축해야 한다. Low Poly 모델이 만들어지면 3D 모델(High Poly 및 Low Poly)을 모두 실재로 가져와 텍스처 작업을 하고 PBR 소재를 달성한다. 

 


그림 12. HDRP 도입으로 쉬워진 유리 머티리얼 제작

 

HDRP가 도입되고 나서부터 셰이더(Shader)를 따로 짜지 않고 HDRP의 릿(Lit) 셰이더만으로도 고품질의 머티리얼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HDRP가 도입되기 전까지는 유리 머티리얼 제작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사실적인 유리 머티리얼을 만들 수 있도록 많은 연구와 셰이더 프로그래밍이 필요했고, 애셋 스토어에 의존하여 커스텀 셰이더를 사용하고 있었다.

머티리얼 인스펙터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HDRP 릿셰이더 기능을 사용하면 품질이 우수하면서도 지정된 설정에 맞게 빛을 굴절시키는 유리를 만들 수 있다.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실행 파일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프로젝트는 인터랙티브 빌드 파일로 보다 생동감 있게 만나볼 수 있다.(인터랙티브 빌드 다운로드 파일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그림 13. ESC 키를 누르면 UI 조작 방법이 뜬다.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오피스 리셉션 데스크에서 시작하게 된다. 마우스와 키보드(W : 앞, A : 좌, S : 뒤, D : 우) 조작으로 PC 게임을 하는 것처럼 움직일 수 있다. 좌측 하단에 보면 아이콘들이 있는데, 조명을 켜보거나, TV를 키거나 할 수 있을 때 활성화가 된다. UI를 안보이게 하고 싶으면 H 키로 껐다 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젝트는 낮모드와 밤모드를 함께 비교해서 볼 수 있다. 밤모드에서는 창가에 가까이 갔을 경우 비가 내리는 효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건축 분야에서의 유니티

 


그림 13. 애셋 스토어에 올라온 유니티 일본 오피스

 

유니티의 툴세트(Toolset)는 데이터세트와 BIM 데이터, 지오메트리 등을 불러와 VR, AR, 및 고퀄리티의 렌더링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이렇게 제작된 콘텐츠는 건축물이 갖고 있는 공간감을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VR로 구현된 경우라면, 콘텐츠 소비자들은 보다 더 현실적인 공간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유니티 런던 오피스의 애셋을 서울 오피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처럼, 한번 제작된 애셋은 유사한 프로젝트에 재사용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구현이 가능하다. 이러한 애셋들은 유니티 애셋 스토어에서 판매도 가능하다.

다양한 기업에서 게임 엔진 이상의 유니티의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공감하고 주목하고 있다. 유니티는 기업에서의 혁신적인 시도를 환영하며, 다양한 산업군의 니즈를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아드리아나 라이언(Adriana Ryan)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에서 에반젤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아드리아나 라이언 adrianar@unity3d.com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0년 2월호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