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가 새로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인 ‘어도비 LLM 옵티마이저(Adobe LLM Optimizer)’를 발표했다. 생성형 AI 구동 인터페이스를 통해 브랜드와 소통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 애플리케이션은 기업이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과 접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은 웹과 모바일 등 주요 디지털 채널 전반에서 경험을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왔다. 새로운 어도비 LLM 옵티마이저를 통해,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보다 빠르게 대응하고 AI 시대에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할 수 있다.
어도비 LLM 옵티마이저는 AI 기반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브랜드 가시성을 벤치마크 대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노출 가능성, 참여도 및 전환율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제안을 하고, 이를 기업의 디지털 채널 전반에 신속히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브랜드는 어도비 LLM 옵티마이저를 통해 AI 기반 트래픽 증대 및 모니터링과 콘텐츠 최적화를 통한 노출 가능성 향상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LLM 옵티마이저는 AI 구동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 질의에 대한 응답으로 활용되고 있는 자사 콘텐츠(예 : 웹사이트 정보)를 식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 브라우저 및 채팅 서비스에서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높은 가치를 지닌 검색어 전반에 걸쳐 경쟁사 대비 가시성을 나란히 비교하는 벤치마킹 기능을 통해 콘텐츠 전략 등의 영역에서 조직 프로세스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권장 엔진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양질의 정보 성 콘텐츠를 포함해, LLM이 우선순위를 둔 속성을 기반으로 웹 페이지, FAQ 와 같은 자사 채널뿐 아니라 위키피디아(Wikipedia), 공개 포럼 등 외부 채널 전반에서 브랜드 가시성의 부족한 부분을 감지하고 개선 사항을 제시한다. 팀은 제안에 따라 즉시 조치를 취하고 클릭 한 번으로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AI 가시성을 사용자 행동 및 비즈니스 성과에 연결하는 기여도 역량을 통해 팀이 참여도, 전환율 및 다운스트림 트래픽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바로 사용 가능한 리포팅 기능을 활용해 내부 이해관계자와 신속하게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전달할 수 있다.
LLM 옵티마이저는 SEO 담당자, 콘텐츠 전략가, 디지털 마케터, 웹 퍼블리셔 등 다양한 역할의 기존 워크플로우를 지원하도록 설계돼, 조직 전체가 AI 기반 트래픽에 대한 인사이트와 제안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 애플리케이션은 에이전트 투 에이전트(Agent-to-Agent : A2A) 및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odel Context Protocol : MXP)과 같은 기업용 프레임워크를 지원해, LLM 옵티마이저를 서드파티 설루션이나 에이전시 파트너와도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한다.
어도비 LLM 옵티마이저는 단일 애플리케이션으로 활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콘텐츠 관리 시스템인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사이트(Adobe Experience Manager Sites)와도 네이티브로 통합되어 있다.
어도비의 로니 스타크(Loni Stark)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전략 및 제품 부문 부사장은 “생성형 AI 인터페이스는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소통하며, 구매를 결정하는 전 과정에서 핵심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면서, “어도비 LLM 옵티마이저는 브랜드가 새로운 환경 속에서도 자신 있게 대응하고, 브랜드 가시성을 높여 중요한 순간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