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솔루션은 지난 5월에 진행한 지스타캐드(GstarCAD)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모두솔루션은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제품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피드백을 확보하고자 2023년부터 매년 지스타캐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는 총 368명의 고객이 참여해 기능, 성능, 가격, 서비스 등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
이번 조사에서 지스타캐드는 제품 전반에 대해 5점 만점 기준 평균 4.27점을 기록했다. ‘가격’ 부문이 4.3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호환성’(4.33점), ‘유사성’(4.30점) 등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스타캐드가 제공하는 영구 라이선스 방식은 무상 기술지원 서비스와 함께 사용자들로부터 합리적인 대안이라는 평가를 얻었다. 모두솔루션의 성기정 사업본부장은 “지스타캐드는 단순한 캐드 대체재를 넘어, 기능성과 경제성을 모두 갖춘 독자적 CAD 설루션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자료 제공 : 모두솔루션
한편, 응답자 중 27.17%는 ‘예기치 않은 프로그램 종료’를 사용 중 가장 불편한 점으로 꼽았다. 이어 ‘여러 도면을 열었을 때 느려짐’, ‘타 CAD에서 쓰던 리스프(LISP)와의 호환성 부족’ 등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21.47%는 ‘불편한 점이 없다’고 응답했다. 모두솔루션은 일부 문제에 대해서는 “윈도우 업데이트 및 닷넷(.NET) 환경을 최신으로 유지하면 대부분 해결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전용 고객센터를 통해 빠른 조치를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사용자들이 향후 가장 개선되길 바라는 점은 ‘오류 종료 시 복구 및 백업 기능 향상’(24.18%)으로 나타났으며, ‘해치 처리 속도’, ‘물량 산출 기능’, ‘3D 기능 강화’ 등의 요구도 함께 확인됐다. 이 중 ‘3D 기능 향상’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지스타캐드 2026 버전에서 개선이 예정되어 있다. 또한 2024년 상위권에 있던 일부 항목이 올해는 후순위로 밀려났다. 이는 지스타캐드 2025 버전에서 해당 기능이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모두솔루션은 “사용자 목소리를 제품 로드맵에 반영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기술지원 서비스 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3.96점으로 집계됐다. 그 중에서도 기술지원 직원의 ‘친절도’(4.14점)와 ‘문제 해결’(3.98점)이 특히 높게 나타났다. 모두솔루션은 약 10명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기술지원센터를 자체 운영하며, 전화 기반의 실시간 대응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적극적인 고객 대응을 펼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한 경로는 ‘일반 검색엔진’(40.49%)이었으며, 그 외에도 ‘공식 홈페이지’(23.64%), ‘유튜브 채널’(10.60%), ‘모두솔루션 기술자료 사이트’(8.97%) 등이 자주 활용되었다. 이 중 기술자료 사이트는 설치 가이드, FAQ, 문제 해결법 등을 집약해 제공하는 전용 채널로, 사용자의 자가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모두솔루션은 다양한 채널에서 자가진단 및 문제 해결을 돕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모두솔루션은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제품 개선과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CAD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이어가고, 사용자에게 가장 실용적인 CAD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