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앤그래픽스 지식방송CNG TV 지상 중계
CNG TV는 5월 19일 ‘제조 산업의 미래를 바꾸는 PLM 혁신과 AX 전략, 그 해답을 찾다’를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했다. 6월 20일 개최되는 ‘PLM/DX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 2025’의 프리뷰로 진행된 이번 방송은 PLM(제품 수명주기 관리)과 AX(AI 트랜스포메이션)가 제조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를 조명하며, 삼성SDS와 오토데스크의 전략을 통해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다시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박경수 기자
▲ 왼쪽부터 디지털지식연구소 조형식 대표, 삼성 SDS 최희경 그룹장, 오토데스크 코리아 송문배 상무
PLM, 디지털 트윈, 디지털 스레드로 진화하는 제조 전략
삼성 SDS 최희경 그룹장은 PLM의 진화를 주제로 발표하며, 제품의 형태가 기계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나아가 AI 융합으로 변화하면서 PLM도 이에 대응해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 트윈과 디지털 스레드 개념은 단순한 기술이 아닌 전사 데이터를 연결하는 아키텍처로서 엔드 투 엔드 관점의 데이터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며, “이러한 연결이 클라우드와 AI 환경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업종별로 PLM의 적용 방식이 상이함을 강조하며, 자동차 산업의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전자 산업의 시즌 상품화, 조선과 중공업 분야의 로봇화 및 자동화 등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유연한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 삼성 SDS 최희경 그룹장
오토데스크, AI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혁신 가속
오토데스크코리아 송문배 상무는 오토데스크의 AI 전략과 제조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오토데스크는 생성형 AI 기반의 ‘프로젝트 베르니(Project Bernini)’를 통해 텍스트, 이미지, 스케치 등 다양한 멀티모달 입력을 수용하며, AI가 설계를 자동화·고도화하는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오토데스크는 제조, 건설,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하나의 데이터 플랫폼으로 연결하고, 퓨전(Fusion), 포마(Forma), 플로우(Flow) 등 각 산업군별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통해 통합적인 데이터 관리와 AI 활용을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토데스크는 설계, 시공, 설비 운영까지 이어지는 ‘컨버전스(융합)’ 전략을 통해 디지털 스레드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고객 중심의 하이브리드 플랫폼 전략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 중이다.
▲ 오토데스크 송문배 상무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