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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레이트레이싱"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40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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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수치해석 데이터의 병렬처리를 지원하는 파이썬 넘바 라이브러리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이번 호에서는 GPU CUDA(쿠다) 병렬처리를 지원하는 넘바(Numba) 라이브러리를 간략히 소개한다. CUDA는 현재 딥러닝 기술의 기반처럼 사용되며, 사실상 산업 표준이다. 딥러닝은 모든 연산이 텐서 행렬 계산이므로, 엔비디아 GPU에 내장된 수많은 계산 유닛(실수 계산에 특화된 CPU)들을 사용한다. CUDA의 강력한 수치해석 데이터 병렬처리 기능은 딥러닝뿐 아니라 디지털 트윈의 핵심인 시뮬레이션, 모델 해석 등에 필수적인 수치계산 엔진으로 사용된다.   ■ 강태욱 건설환경 공학을 전공하였고 소프트웨어 공학을 융합하여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분석하거나 성찰하기를 좋아한다. 건설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조화로운 융합을 추구하고 있다.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이와 관련된 작은 메시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현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BIM/GIS/FM/BEMS/역설계 등과 관련해 연구를 하고 있으며, 연구위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페이스북 | www.facebook.com/laputa999 홈페이지 | https://dxbim.blogspot.com 팟캐스트 | http://www.facebook.com/groups/digestpodcast   CUDA는 내장된 수많은 계산 유닛에 입력 데이터를 할당하고, 행렬연산을 하여 출력된 데이터를 CPU 메모리가 접근할 수 있도록 데이터 고속 전송/교환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딥러닝 모델 학습 성능은 GPU CUDA 성능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다. 이벙 호에서는 파이썬(Python)에서 CUDA를 이용해 수치해석 등 계산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과 간단한 예제를 살펴본다.   그림 1. CUDA 아키텍처(출처 : Multi-Process Service : GPU Deployment and Management Documentation)   GPU CUDA 소개 CUDA는 게임 화면에 렌더링되는 3차원 이미지를 2차원 픽셀에 매핑하기 위한 수많은 행렬을 실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왔다. 이런 이유로, 행렬 고속 연산이 필요한 딥러닝 학습에 적극 사용된 것이다.   그림 2. CUDA 기반 실시간 텐서 행렬 연산 결과   CUDA는 오랫동안 개발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발전되어, 개발 플랫폼으로서 탄탄한 생태계를 구축했다.   그림 3. 엔비디아 개발자 사이트   그림 4. CUDA 기반 레이트레이싱 렌더링 결과(출처 : Ray Tracey's blog : GPU path tracing tutorial 3 : GPU)   사실, 많은 스타트업이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딥러닝용 AI 칩을 FPGA 기법 등을 이용해 개발, 홍보하고 있으나, 이런 개발자 지원도구와 플랫폼 생태계 없다면 산업계에서는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다.   넘바 소개 넘바는 파이썬 기반 CUDA GPU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넘바는 컴파일 기술을 지원하여 CPU와 GPU 모드에서 코딩되는 데이터 구조, 함수 호출을 추상화한다. 넘바는 엔비디아의 CUDA 함수와 설정을 래핑한 고수준의 함수 API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가 CUDA의 세부 설정에 신경쓸 필요 없이, 데이터 병렬 처리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다.   개발 환경 넘바의 개발 환경은 다음과 같다. NVIDIA Compute Capability 5.0 이상 CUDA 지원 GPU 장착 PC(2023년 12월 시점) NVIDIA CUDA 11.2 이상 NVIDIA TX1, TX2, 자비에, 젯슨 나노 GTX 9, 10, 16 시리즈. RTX 20, 30, 40 시리즈. H100 시리즈 CONDA 환경의 경우, 다음과 같이 터미널을 이용해 CUDA 툴킷을 자동 설치할 수 있다. conda install cudatoolkit 넘바는 cuda python을 이용해 엔비디아 GPU CUDA와 바인딩한다. conda install nvidia::cuda-python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다. conda install numba   ■ 상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4-02-02
델, 게이밍 퍼포먼스 강화한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 및 ‘에일리언웨어 m18’ 업그레이드 제품 공개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는 프리미엄 게이밍 PC 브랜드 ‘에일리언웨어(Alienware)’의 게이밍 데스크톱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과 게이밍 노트북 ‘에일리언웨어 m18’ 업그레이드 제품을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인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은 최신 인텔 14세대 코어 CPU를 탑재했고, 에일리언웨어 m18은 AMD 어드밴티지 플랫폼을 새롭게 적용해 강력한 게이밍 퍼포먼스 및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를 지원한다.   ▲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   업그레이드된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은 최대 인텔 데스크톱용 14세대 코어 i9-14900KF 프로세서와 최대 엔비디 지포스 RTX 4090 그래픽을 탑재해 한층 빠르고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구현했다. 특히, 이 제품에 탑재된 인텔 14세대 K시리즈는 BIOS 스위치를 통해 프로세서를 오버클럭하여 최대 6.1GHz까지 달성할 수 있으며, 이는 에일리언웨어 제품군 중 최고 CPU 주파수를 구현한 것이다. 한편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은 지난 8월 에일리언웨어 고유의 디자인 정체성인 ‘레전드 3.0(Legend 3.0)’을 적용하여 미니멀한 디자인과 유저 편의성을 높였다. 전작 대비 전체 부피와 소음을 모두 낮춰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며, 케이블을 마더보드 후면에 일괄 배치해 내부 쿨링을 방해하는 요소를 줄였다. 또한, 240mm 수랭식 열교환기 등 구성에 따라 2개에서 최대 4개의 섀시 팬을 장착해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고 전작 대비 온도를 7% 낮췄다. 그리고, 게이밍 환경 최적화 소프트웨어 ‘에일리언웨어 커맨드 센터(Alienware Command Center)’의 최신 버전을 에일리언웨어 제품 최초로 탑재해 게임 별 프로필 및 테마, 조명, 매크로, 오디오 등 다양한 요소를 더욱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특히, 1670만 가지 색상을 지원하는 ‘에일리언FX 라이팅(AlienFX Lighting)’ 기능을 3가지 조명 영역에서 맞춤 설정할 수 있어 더욱 다채로운 게이밍 경험을 전한다.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한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 업그레이드 제품은 10월 27일 출시 예정이다.   ▲ 에일리언웨어 m18   18형 게이밍 노트북인 에일리언웨어 m18은 AMD 라이젠 7945HX 프로세서와 AMD 라데온 RX 7900M 랩톱 그래픽을 탑재했다. AMD 라이젠 7945HX 시리즈 프로세서는 5nm 제조 공정으로 만들어진 '젠 4(Zen 4)' 아키텍처를 적용했고, 최대 16코어 32 스레드 구성을 갖췄다. AMD 라데온 RX 7900M은 AMD RDNA 3 아키텍처에 기반해 AMD 칩렛 기술을 적용한 랩톱용 GPU다. 72개 컴퓨트 유닛 구성을 비롯해 새로운 AI 가속기와 2세대 레이트레이싱 가속기, 16GB 고속 GDDR6 VRAM 등을 갖춰 데스크톱 PC에서 구동하는 것처럼 FPS 게임의 그래픽을 정확하고 선명하게 구현하며, 콘텐츠 제작도 원활하게 지원한다. AMD 어드밴티지 인증은 AMD의 라이젠 프로세서와 라데온 시리즈 그래픽스를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을 위한 프레임워크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스마트시프트 MAX(AMD SmartShift MAX), 스마트액세스 그래픽스(SmartAccess Graphics), 스마트액세스 메모리(SmartAccess Memory), 스마트액세스 비디오(Smart Access Video)를 포함한 AMD의 스마트 기술(AMD Smart Technologies)을 기반으로 보다 안정적인 게임 플레이를 지원하고, 게이머와 크리에이터에게 강화된 모바일 플랫폼 환경을 제공한다. 에일리언웨어 m18은 발전된 차세대 ‘에일리언웨어 크라이오-테크(Cryo-Tech) 냉각 기술’과 델의 에일리언웨어 쿼드 팬(Alienware Quad Fan), 그리고 에일리언웨어 고유의 TIM(Thermal interface material, 열전달물질) ‘엘리먼트 31(Element 31)’, 증기 체임버 등이 적용되어 방열 효과를 최적화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의 3차원 오디오를 비롯해 사운드, 음성, 장비 모두 실감 나는 게임 플레이를 지원하며, 인텔리고(intelliGo)의 AI 기반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술로 더 깊은 몰입감을 유지할 수 있다. 100% DCI-P3을 지원하는 선명한 18인치 형 16:10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며, 165Hz QHD+ 또는 480Hz FHD+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에일리언웨어 m18 AMD 어드밴티지 랩톱은 10월 중순에 출시됐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의 김경진 총괄사장은 “이번에 새로 선보인 델 에일리언웨어의 게이밍 데스크톱 및 노트북은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에일리언웨어 고유의 디자인 철학과 강화된 기능들이 총망라됐다”면서, “델 테크놀로지스는 향후에도 새로운 시도와 혁신으로 게임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최적화된 디자인, 성능, 관리 서비스를 제안하며 끊임없이 최고의 게이밍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23-10-24
AMD, CAD/BIM 작업을 위한 라데온 프로 W7600 및 W7500 시리즈 그래픽 카드 출시
AMD가 AMD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AMD Radeon PRO W7000 Series)에 라데온 프로 W7600과 W7500 그래픽 카드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신규 그래픽 카드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부터 제조,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등 다양한 전문 산업의 메인스트림 워크로드까지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AMD 라데온 프로 W7600 및 W7500 그래픽 카드는 성능과 효율성을 추구한 제품으로 일반적인 전문 작업 환경에서 한 단계 더 향상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신규 라데온 프로 그래픽 카드는 AMD RDNA 3 아키텍처 기반으로 향상된 안정성과 신뢰성, 가격 대비 성능을 지원한다. 또한, 두 제품 모두 8GB의 고속 GDDR6 메모리를 탑재해 원활한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과 사실감 넘치는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을 구동한다. AMD는 이번 신규 라인업 추가로 기존 라데온 프로 W7900 및 W7800 그래픽 카드와 함께 전문가를 위한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카드 옵션을 한 층 더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 AMD 라데온 프로 W7600 그래픽 카드   신규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 채택된 AMD RDNA 3 아키텍처 기반의 새로운 컴퓨팅 유닛은 통합 레이트레이싱 및 AI 가속기와 2세대 AMD 인피니티 캐시(AMD Infinity Cache) 기술을 탑재하고, 건축·엔지니어링·건설(AEC), 설계·제조(D&M), 기계·설비(M&E) 등 까다로운 워크플로에서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동영상 편집 및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전용 AI 및 데이터 처리율(throughput)은 이전 AMD RDNA 2 아키텍처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며, 8GB의 GDDR6 메모리를 탑재해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을 원활하게 처리하고 사실감 높은 디테일의 레이트레이싱 렌더링을 지원한다. AMD 래디언스 디스플레이 엔진 및 디스플레이포트 2.1은 12비트 HDR 및 680억 개 이상의 색상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환경과 멀티 모니터 구성 옵션을 지원하여 몰입감 있는 시각적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듀얼 AV1 인코딩/디코딩을 통해 향상된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며 초고화질 해상도, 넓은 색역 및 HDR 향상을 지원한다. AMD는 모든 AMD 라데온 프로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카드가 'AMD 소프트웨어 : PRO 에디션(AMD Software : PRO Edition)'을 통해 현대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전문 소프트웨어 파트너사와 다방면의 애플리케이션 인증 프로그램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AMD 그래픽 사업부의 부사장인 스콧 허클만(Scott Herkelman) 총괄 매니저는 "라데온 프로 W7600 및 W7500 그래픽 카드는 가장 수요가 높은 메인스트림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CAD, BIM(건축 정보 모델링) 등 다양한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높은 성능과 시각적 충실도를 제공한다”면서, “AMD는 이번 신규 제품을 통해 전문가용 중급 그래픽 카드의 표준을 제시하며 다양한 시스템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AMD 라데온 프로 W7600 및 W7500 그래픽 카드는 각각 미화 599 달러와 429 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OEM 및 SI 시스템 탑재 제품에 대한 출시 정보는 2023년 하반기 중 공개될 예정이다.
작성일 : 2023-08-04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 : 향상된 성능으로 작업 효율 높이는 전문가용 그래픽 카드
개발 및 공급 : AMD 주요 특징 : RDNA 3 아키텍처 기반으로 렌더링 성능 향상, 이미지 품질을 높인 2세대 레이트레이싱 가속 기술 탑재, 라데온 프로렌더를 통해 향상된 렌더링 알고리즘 지원, 최대 48GB GDDR6 메모리 지원, 해상도와 퍼포먼스 사이에서 프레임레이트를 최적화하는 AMD Viewport Boost 지원, 디스플레이포트 2.1 및 12K 지원 등 사용 환경(OS) : 윈도우 10/11 64비트, 리눅스 x86 64비트 시스템 권장사항 : 외부 전력 커넥터(2×8핀 파워 커넥터), 650W 파워 서플라이 유닛 권장 가격 : 라데온 프로 W7900 - 3999 달러, 라데온 프로 W7800 - 2499 달러   ▲ AMD 라데온 프로 W7900과 W7800   건축 설계,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방면에서 높은 성능을 갖춘 PC는 중요한 작업 도구 중 하나이다. 특히, 그래픽 카드를 통한 연산이 필요한 수준의 보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규모가 큰 도면을 필요로 하는 작업의 경우 고사양의 PC가 요구된다. 이런 전문적인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PC 부품 제조사들은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으며, 라이젠 CPU 및 라데온 그래픽 카드로 잘 알려져 있는 AMD에서도 전문가용 그래픽 카드인 라이젠 프로 라인업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성능과 효율 만족시키는 다양한 기술 탑재 2023년 5월 출시한 라데온 프로(Radeon PRO) W7900 및 W7800은 최신 아키텍처인 RDNA3를 적용한 제품이다. 5nm 및 6nm 공정으로 제조된 칩을 하나로 연결하는 치플렛(chiplet) 방식을 적용해, 고성능 및 고효율이라는 두가지 명제를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라데온 프로 W7900/W7800은 신규 AMD 래디언스 디스플레이 엔진(AMD Radiance Display Engine) 및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2.1을 지원한다. 전문가들에게 높은 수준의 하이 폴리곤(high-polygon) 작업 환경과 높은 이미지 충실도 및 색상 정확도를 지원하고, 워크플로의 중단 없이 그래픽 및 컴퓨팅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라데온 프로 W7900의 경우 GDDR6 48GB의 고용량 메모리를 탑재하였으며, ECC(Error Correction Code)를 지원해 신뢰성이 높다. 라데온 프로 W7800의 경우에는 32GB로 W7900보다는 약간 작은 용량이지만, 일반적인 그래픽 카드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의 메모리를 탑재했다. 최신 디스플레이 규격인 DP 2.1 규격을 지원하여, 8K 120Hz와 같은 고주사율 디스플레이까지 지원할 수 있는 수준의 대역폭을 갖추고 있다. 또한, 라데온 프로렌더(Radeon ProRender)를 통해 향상된 렌더링 알고리즘으로 더욱 빨라진 렌더링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 AMD 라데온 프로렌더 2.0 공식 영상   ▲ 라데온 프로렌더의 향상된 렌더링 알고리즘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의 주요 특징 AMD RDNA 3 아키텍처 : 신규 AMD RDNA 3 컴퓨팅 유닛으로 렌더링, AI 및 레이트레이싱 간 리소스를 공유해, 이전 세대 대비 컴퓨팅 유닛 당 약 50% 향상된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한다. 전용 AI 및 2세대 레이트레이싱 가속 성능 : 신규 전용 AI 및 데이터 처리율(throughput)은 이전 AMD RDNA 2 아키텍처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2세대 레이트레이싱 기술은 이미지 품질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이전 세대보다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최대 48GB GDDR6 메모리 지원 : 전문가와 크리에이터에게 보다 확장된 3D 모델 및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최신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포맷을 통해 복잡한 타임라인을 조정하고 레이트레이싱 이미지를 최상의 품질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MD 래디언스 디스플레이 엔진 및 디스플레이포트 2.1 : 고해상도와 최대 680억 개의 색상으로 더욱 향상된 주사율을 제공한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환경과 멀티 모니터 구성 옵션을 지원하여 몰입감 있는 시각적 환경을 조성한다. 주요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 인증 : AMD는 전문 소프트웨어 파트너사와 다방면의 애플리케이션 인증 프로그램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지속적인 협업으로 AMD 라데온 프로 그래픽 카드는 최적화된 표준에 맞춰 성능과 안정성 사이의 균형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CAD/CAE/AEC 등 설계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디지털 콘텐츠 제작(DCC) 및 디지털 미디어 소프트웨어, 지리 정보 시스템(GIS) 및 시각화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다.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의 CAD 소프트웨어 벤치마크 CAD 도면의 경우 규모가 커질 수록 화면을 전환하는 경우 화면이 끊어지거나 부드럽지 않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라데온 프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MD 라데온 프로 뷰포트 부스트(AMD Radeon PRO Viewport Boost)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화면 전환 시 사용자가 느낄 수 없는 수준으로 해상도를 낮춰 끊김이 없도록 하고, 전환이 끝나면 다시 해상도를 원상복원시켜 부드러운 화면 전환이 가능하도록 한다.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CAD 관련 프로그램에서의 성능은 어느 수준인지, Specviewperf 2020 벤치마크를 통해 테스트한 결과는 그림과 같다. 이전 세대 최상위 전문가용 그래픽 카드 제품인 라데온 W6800 대비 W7800 및 W7900 모두 한층 높아진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W7900의 경우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2배 수준의 성능 차이를 보이므로, 그래픽 카드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상당한 체감성능 및 작업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Specviewperf 2020 성능 비교 그래프(단위 : score, 높을 수록 좋음)
작성일 : 2023-06-26
인텔, 전문가용 아크 프로 A60 및 아크 프로 A60M GPU 출시
  인텔이 인텔 아크 프로(Arc Pro) A 시리즈 전문가용 GPU의 신제품인 아크 프로 A60 및 아크 프로 A60M을 공개했다. 데스크톱용인 아크 프로 A60과 모바일용의 아크 프로 A60M은 워크스테이션 GPU에 새로운 선택권을 제공하는 인텔 아크 프로 제품군의 성능을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다. 최대 12GB의 비디오 메모리(VRAM)를 지원하며, HDR(High Dynamic Range) 및 돌비 비전 (Dolby Vision)을 지원하는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에 연결 가능한 전문가용 워크스테이션용으로 설계됐다. 아크 프로 A60 GPU는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와 그래픽 가속 및 머신 러닝 기능을 내장했다. 이외에도 기존 단일 슬롯 팩터에서 최신 시각화 기술 및 풍부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유동형 뷰포트(fluid viewports)를 통합했다. 인텔 아크 프로 A 시리즈는 한다. 인텔 아크 프로 A60과 A60M은 최대 16개 PCIe 레인, 초당 384GB(기가바이트) 메모리 대역폭, 256개 전용 AI Xe 매트릭스 확장(XMX) 엔진, 16개 레이 트레이싱 유닛 등으로 기존 인텔 아크 프로 제품군 대비 두 배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AV1을 포함한 전체 미디어 인코딩 및 디코딩을 지원한다. 인텔 아크 프로 GPU는 컴퓨터 지원 설계 및 모델링(CAD/CAM), AI 추론 작업 및 미디어 데이터 처리에 적합한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인텔은 "인텔 아크 프로 GPU가 성능 최적화를 위해 분기마다 드라이버를 배포하고 있으며, AEC(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 디자인 및 제조 산업에서 사용되는 주요 워크스테이션 애플리케이션의 ISV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아크 프로 GPU가 ISV 인증을 받은 주요한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오토데스크의 3ds 맥스, 오토캐드, 퓨전, 인벤터, 마야를 비롯해 벤틀리 마이크로스테이션, 다쏘시스템 솔리드웍스, 네메첵 벡터웍스, PTC 크레오, 지멘스의 NX 및 솔리드 엣지 등이 있다. 또한 인텔의 워크스테이션 GPU는 블렌더(Blender) 등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인텔 원API(oneAPI) 렌더링 툴킷에서 렌더링 및 레이트레이싱 라이브러리를 실행하여 고성능의 하이파이 시각적 경험을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한편, 인텔 아크 프로 GPU 제품군은 125W 전력 공급에 언락된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인텔 NUC 13 SFF(Extreme small form factor) PC와 함께 사용하도록 검증되었다.
작성일 : 2023-06-07
AMD, 전문가용 워크로드를 위한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 출시
AMD가 최상의 전문가급 성능을 제공하는 AMD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AMD Radeon PRO W7000 Series) 그래픽 카드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96개 연산유닛과 48GB GDDR6 메모리를 갖춘 라데온 프로 W7900과 70개 연산유닛 및 32GB GDDR6 메모리의 W7800이다. 새로운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는 첨단 AMD 칩렛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신규 AMD 래디언스 디스플레이 엔진(AMD Radiance Display Engine) 및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2.1을 지원한다. 이번 라데온 프로 GPU는 전문가들에게 높은 수준의 하이 폴리곤(high-polygon) 작업 환경과 높은 이미지 충실도 및 색상 정확도를 지원하고, 워크플로의 중단 없이 그래픽 및 컴퓨팅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의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AMD RDNA 3 아키텍처 : 신규 AMD RDNA 3 컴퓨팅 유닛으로 렌더링, AI 및 레이트레이싱 간 리소스를 공유해, 이전 세대 대비 컴퓨팅 유닛 당 약 50% 향상된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한다. 전용 AI 및 2세대 레이트레이싱 가속 성능 : 신규 전용 AI 및 데이터 처리율(throughput)은 이전 AMD RDNA 2 아키텍처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2세대 레이트레이싱 기술은 이미지 품질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이전 세대보다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최대 48GB GDDR6 메모리 지원 : 전문가와 크리에이터에게 보다 확장된 3D 모델 및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최신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포맷을 통해 복잡한 타임라인을 조정하고 레이트레이싱 이미지를 최상의 품질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MD 래디언스 디스플레이 엔진 및 디스플레이포트 2.1 : 고해상도와 최대 680억 개의 색상으로 더욱 향상된 주사율을 제공한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환경과 멀티 모니터 구성 옵션을 지원하여 몰입감 있는 시각적 환경을 조성한다. 주요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 인증 : AMD는 전문 소프트웨어 파트너사와 다방면의 애플리케이션 인증 프로그램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지속적인 협업으로 AMD 라데온 프로 그래픽 카드는 최적화된 표준에 맞춰 성능과 안정성 사이의 균형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CAD/CAE/AEC 등 설계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디지털 콘텐츠 제작(DCC) 및 디지털 미디어 소프트웨어, 지리 정보 시스템(GIS) 및 시각화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다. AMD는 라데온 프로 W7900 및 W7800 그래픽 카드를 현재 주요 유통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출시가격은 각각 3999 달러와 2499 달러이다.
작성일 : 2023-05-30
AMD,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 전문가용 그래픽 카드 출시
AMD가 워크스테이션 PC에서 최상급의 성능을 제공하는 AMD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AMD Radeon PRO W7000 Series) 그래픽 카드를 발표했다. AMD RDNA 3 아키텍처 기반으로 제작된 AMD 라데온 프로 W7900 및 W7800 그래픽 카드는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성능과 함께 가격 경쟁력도 높였다. 신규 라데온 프로 그래픽 카드는 전문가들에게 높은 수준의 하이폴리곤(high-polygon) 작업 환경과 뛰어난 이미지 충실도 및 색상 정확도를 지원하고, 워크플로의 중단 없이 그래픽 및 컴퓨팅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AMD의 첨단 칩렛 설계를 기반으로 한 워크스테이션 GPU 아키텍처를 탑재해, 높은 멀티태스킹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또한, 신규 AMD 래디언스 디스플레이 엔진(AMD Radiance Display Engine) 및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2.1을 지원하는 워크스테이션 GPU로서, 높은 해상도와 다양한 색상 지원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극한의 워크로드 환경에 맞춰 설계된 AMD 라데온 프로 W7900 그래픽 카드는 최대 61 테라플롭스(TFLOPS)의 단정밀도(FP32) 연산 능력을 지원하며, 스펙뷰퍼프(SPECviewperf) 2020 벤치마크 기준으로 1.5 배 더 높은 기하 평균(geomean) 성능을 달성했다. 라데온 프로 W7900은 48GB의 GDDR6 메모리 지원으로 이전 세대 GPU의 32GB 메모리 대비 1.5배 증가한 용량을 제공한다. 한편 AMD 라데온 프로 W7800 그래픽 카드는 무거운 워크로드 환경에 맞춰 제작됐으며, 45 테라플롭스 단정밀도(FP32) 연산 능력 및 32GB의 GDDR6 메모리를 지원한다.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에 적용된 AMD RDNA 3 아키텍처는 렌더링, AI, 레이트레이싱 간 리소스 공유를 통해 각 트랜지스터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이전 세대 대비 컴퓨팅 유닛당 약 50% 향상된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AMD RDNA 3 아키텍처는 건축·엔지니어링·건설(AEC), 설계·제조(D&M), 기계·설비(M&E) 등 까다로운 워크플로에서 렌더링, 동영상 편집 및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는 AMD의 칩렛 설계가 적용된 최초의 워크스테이션 GPU이다. 주요 GPU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5nm 그래픽 컴퓨트 다이(GCD)와 2세대 AMD 인피니티 캐시(AMD Infinity Cache) 기술을 지원하는 6개의 6nm 메모리 캐시 다이(MCD)를 탑재하고 있다. 새로운 전용 AI 및 데이터 처리율(throughput)은 이전 AMD RDNA 2 아키텍처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2세대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이전 세대보다 비약적으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최대 48GB의 메모리 용량은 전문가와 크리에이터에게 보다 확장된 3D 모델 및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최신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포맷을 통해 복잡한 타임라인을 조정하고 레이 트레이싱 이미지를 최상의 품질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도비의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및 애프터 이팩트(After Effects), 오토데스크의 3ds 맥스(3ds Max) 및 마야(Maya), 블렌더(Blender), 보리스 FX 사파이어(Boris FX Sapphire), 다쏘시스템의 솔리드웍스 비주얼라이즈(SOLIDWORKS Visualize),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루미온(Lumion), 맥손 레드시프트 (Maxon Redshift) 등의 전문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장된 프레임을 지원한다. 한편, AMD는 "전문 소프트웨어 파트너사와 다방면의 애플리케이션 인증 프로그램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AMD 라데온 프로 그래픽 카드는 최적화된 표준에 맞춰 성능과 안정성 사이의 균형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제품은 AMD 래디언스 디스플레이 엔진 및 디스플레이포트 2.1를 탑재해, 고해상도와 최대 680억 개의 색상으로 RDNA 2 아키텍처 대비 더 높은 주사율을 제공한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환경과 멀티 모니터 구성 옵션을 지원하여 몰입감 있는 시각적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AV1 인코딩/디코딩을 통한 새로운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며 초고화질 해상도, 넓은 색역 및 HDR 향상을 지원한다. AMD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Ryzen Threadripper PRO)와 조합해 까다로운 크리에이티브 및 시각화 워크로드에서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처리를 지원한다. AMD 라데온 프로 시리즈 GPU와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프로세서를 함께 사용할 시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다 향상된 성능, 신뢰성 및 안정성을 제공한다. 모든 AMD 라데온 프로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카드는 AMD 소프트웨어 : PRO 에디션(AMD Software : PRO Edition)을 통해 현대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라데온 프로 이미지 부스트(Image Boost)는 네이티브 해상도보다 더 뛰어난 비주얼로 렌더링하여 최적화된 이미지 품질 및 해상도를 제공한다. 라데온 프로 뷰포트 부스트(Viewport Boost)는 뷰포트 해상도를 동적으로 조정해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 프레임률 및 탐색 성능을 향상시킨다. AMD의 스콧 허클만(Scott Herkelman) 그래픽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신규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는 AMD 그래픽 카드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제품으로 전문 디자인 작업 및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준다"면서, "특히 AMD 라데온 프로 W7900과 W78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놀라운 성능과 안정성을 지원하는 동시에 뛰어난 색상 정확도와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AMD 라데온 프로 W7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전문가들이 보다 방대한 프로젝트를 수월하게 처리하고, 빠르게 렌더링하며, 복잡한 픽셀, 폴리곤, 텍스처 등을 포함한 모델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23-04-14
AMD, 고성능 게이밍 그래픽 카드 '라데온 RX 7900 시리즈' 출시
AMD가 AMD 라데온 RX 7900 XTX(AMD Radeon RX 7900 XTX) 및 라데온 RX 7900 XT (Radeon RX 7900 XT) 그래픽 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AMD의 라데온 RX 79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AMD RDNA 3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된 첫 번째 게이밍 그래픽 카드이다. 4K 이상의 고해상도 게이밍 환경에서도 높은 프레임률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는 것이 AMD의 설명이다.     라데온 RX 7900 시리즈 그래픽 카드에 적용된 AMD RDNA 3 아키텍처는 첨단 칩렛 디자인, 새로운 컴퓨팅 유닛, 2세대 AMD 인피니티 캐시가 적용되어 RDNA 2 아키텍처 대비 와트당 성능이 최대 54% 향상됐다. AMD는 "라데온 RX 7900 시리즈의 새로운 컴퓨팅 유닛은 렌더링, AI, 레이트레이싱 간 리소스를 공유하여 각 트랜지스터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에는 칩렛 디자인이 적용되어 최대 15% 높은 클럭과 54% 높은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며, 특히 라데온 RX 7900 XTX 그래픽 카드는 이전 세대의 AMD 라데온 RX 6950 XT 대비 크게 향상된 4K 성능을 지원한다. 또한, 라데온 RX 7900 시리즈는 디스플레이포트 2.1를 지원한다. UHBR 13.5와 54Gbps의 디스플레이 링크 대역폭을 지원함으로써, 차세대 게이밍 디스플레이에서 고주사율 4K(최대 480Hz) 또는 8K(최대 165Hz) 해상도를 구현한다. AMD는 라데온 RX 7900 XTX 및 라데온 RX 7900 XT를 AMD 공식 웹사이트 및 주요 메인보드 파트너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권장 소비자 가격은 라데온 RX 7900 XTX가 162만 9000원, 라데온 RX 7900 XT가 143만 9000원이다.
작성일 : 2022-12-14
AMD, RDNA 3 아키텍처 기반 라데온 RX 7900 시리즈 그래픽 카드 발표
AMD가 새로운 AMD 라데온 RX 7900 시리즈(AMD Radeon RX 7900 Series) 그래픽 카드를 공개했다. 라데온 RX 7900 시리즈는 AMD 라데온 RX 7900 XTX(AMD Radeon RX 7900 XTX)와 라데온 RX 7900 XT(Radeon RX 7900 XT) 그래픽 카드로 구성되며, 새로운 AMD RDNA 3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고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새로운 라데온 그래픽 카드는 '젠(Zen)' 아키텍처 기반의 AMD 라이젠(AMD Ryzen)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AMD의 첨단 칩렛 디자인이 적용됐다. 또한, 4K 이상의 고해상도 게이밍 환경에서도 높은 프레임률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AMD RDNA 3 아키텍처의 칩렛 디자인은 각기 다른 유형의 작업에 최적화된 5nm 및 6nm 공정 노드가 함께 적용됐다. AMD는 새로운 설계 방식을 통해 RDNA 3 아키텍처의 와트당 성능을 AMD RDNA 2 아키텍처 대비 최대 54%까지 높였으며, 그래픽 카드와 메모리 시스템 칩렛 간 연결 속도를 초당 5.3TB까지 향상시켰다. 새로운 칩렛 디자인은 최대 96개의 신형 컴퓨팅 유닛, 2세대 AMD 인피니티 캐시 (AMD Infinity Cache), 최대 384비트 메모리 인터페이스 및 최대 24GB의 고속 GDDR6 메모리를 지원한다. RDNA 2아키텍처 대비 AI 처리 성능이 최대 2.7배 향상됐으며, 기존 대비 성능이 최대 1.8배 더 높아진 2세대 레이트레이싱 기술도 지원한다.     이러한 개선 사항을 바탕으로 라데온 7900 XTX 및 7900 XT 그래픽 카드는 특정 게임 타이틀을 4K 해상도에서 구동 시 RDNA 2 아키텍처 기반 그래픽 카드 대비 최대 1.7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4K 해상도에서 최대 480Hz, 8K 해상도에서 최대 165Hz 주사율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포트 2.1(DisplayPort 2.1)도 지원해 최고 수준의 그래픽을 제공한다. 라데온 RX 7900 XTX 그래픽 카드는 특정 게임 타이틀을 4K 네이티브 해상도에서 구동 시, AMD 라데온 RX 6950 XT(AMD Radeon RX 6950 XT) 그래픽 카드 대비 최대 1.7배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또, 한 단계 아래 체급의 제품인 라데온 RX 7900 XT 그래픽 카드는 기존 AMD 라데온 RX 6900 XT(AMD Radeon RX 6900 XT) 그래픽 카드 대비 최대 1.5배 높은 성능을 지원한다. 라데온 7000 시리즈에 도입된 AMD RDNA 3 아키텍처는 첨단 칩렛 디자인, 새로운 컴퓨팅 유닛, 2세대 AMD 인피니티 캐시가 적용되어 RDNA 2 아키텍처 대비 와트당 성능이 최대 54% 향상됐으며, 새로운 컴퓨팅 유닛은 렌더링, AI, 레이트레이싱 간 리소스를 공유하여 각 트랜지스터의 효율성을 높인다. 게이밍 그래픽 카드 최초로 칩렛 디자인이 적용되어 최대 15% 높은 클럭과 54% 높은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며, 5nm 공정과 최대 96개의 컴퓨팅 유닛이 적용된 306mm2 크기의 GCD(Graphics Compute Die)로 핵심 그래픽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각각 16MB 2세대 AMD 인피니티 캐시가 적용된 37.5㎟ 크기의 새로운 6nm 공정 기반 MCD(Memory Cache Die) 6개가 탑재됐다. 새로운 칩렛은 AMD 인피니티 링크(AMD Infinity Links)와 고성능 팬아웃 패키징을 활용해 초당 5.3TB의 대역폭을 지원, 2세대 AMD 인피니티 캐시의 장점을 극대화한다. 라데온 RX 7900 시리즈는 라데온 7000 시리즈에 적용된 20Gbps의 대역폭을 지원하는 최대 24GB의 고속 GDDR6 메모리, 그리고 RDNA 2 아키텍처 대비 최대 2.7배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AI 인스트럭션과 향상된 AI 처리량, 이전 세대 대비 최대 1.8배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2세대 레이트레이싱 기술 등 특징을 공유한다. 여기에 더해 라데온 RX 7900 시리즈는 디스플레이포트 2.1을 지원하며, UHBR 13.5와 54Gbps의 디스플레이 링크 대역폭을 지원하여 차세대 게이밍 디스플레이에서 고주사율 4K(최대 480Hz) 또는 8K(최대 165Hz) 해상도를 구현한다. AMD 래디언스 디스플레이 엔진(AMD Radiance Display Engine)이 탑재돼 최대 680억 개의 색상과 RDNA 2 아키텍처 대비 더 높은 주사율을 위한 채널당 12비트의 색상을 제공하며, 디스플레이포트 2.1과 HDMI 2.1a를 지원한다. 디스플레이포트 2.1를 통해 디스플레이포트 1.4 대비 향상된 디스플레이 대역폭을 제공하며 1440p, 4K, 8K 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 각각 최대 900Hz, 480Hz, 165Hz의 주사율을 구현한다. 또한, 라데온 7900 시리즈는 공간 업스케일링 기술인 AMD FSR 2.2를 통해 더욱 향상된 비주얼을 구현한다. AMD는 2023년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AMD Fluid Motion Frames) 기술을 탑재한 차세대 AMD FSR 3을 선보일 계획이다. 2023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AMD 하이퍼-RX(AMD HYPR-RX)는 사전 설정을 통해 AMD 라데온 안티-랙(AMD Radeon Anti-Lag), AMD 라데온 부스트(AMD Radeon Boost), AMD 라데온 수퍼 레졸루션(AMD Radeon Super Resolution) 등 다양한 그래픽 기술을 한 번의 클릭으로 동시에 구동하여 게임 플레이 시 발생하는 지연 시간을 감소시킨다. 이외에도 AMD RDNA 3 미디어 엔진은 AV1 하드웨어 인코딩을 통해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 대비 최대 7배 빠른 8K 동영상 인코딩을 지원하며, 자일링스 콘텐츠 적응형 머신 러닝(Xilinx Content Adaptive Machine Learning) 기술을 통합하여 저해상도 및 비트율 스트림에 대한 텍스트 품질을 향상시킨다. AMD의 그래픽 사업부 부사장인 스콧 허클만(Scott Herkelman) 총괄 매니저는 “라데온 RX 7900 시리즈는 게이머들에 의해 그리고 게이머들을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개발 과정에서 많은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선별된 여러 기능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또한, “라데온 RX 7900 시리즈와 RDNA 3 아키텍처는 차별화된 기술 혁신을 선보이기 위한 AMD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물이다. 전 세계 게이머들이 더욱 생생한 비주얼과 새로운 첨단 기술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AMD 라데온 RX 79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12월 13일 AMD 공식 웹사이트를 시작으로 12월 중순 애즈락(ASRock), 에이수스(ASUS), 바이오스타(Biostar), 기가바이트(Gigabyte), MSI, 파워컬러(PowerColor), 사파이어(Sapphire), 배스트아머(Vastarmor), XFX, 예스톤(Yeston) 등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와 유통 업체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기본 출시 가격은 라데온 RX 7900 XTX가 미화 999 달러, 라데온 RX 7900 XT가 미화 899 달러로 책정될 예정이다.
작성일 : 2022-11-07
[케이스 스터디] 언리얼 엔진으로 모든 연령층을 매료시킨 특촬물
스튜디오이온의 ‘아머드 사우루스’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아머드 사우루스(Armored Saurus)’는 지상파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왓챠 등의 OTT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 실사풍의 VFX TV 특촬물 드라마이다. 이번 호에서는 아동용 애니메이션으로 기획되었던 ‘아머드 사우루스. 가 어떻게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렌더링 및 버추얼 프로덕션과 만나 실사풍의 VFX TV 특촬물 드라마로 탄생하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또 스튜디오이온이 언리얼 엔진으로 최종 렌더링까지 진행하면서 어떤 혁신적인 제작 환경과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게 되었는지도 살펴본다. ■ 자료 제공 : 에픽게임즈   공룡, 로봇 그리고 합체, 이 세 개의 요소가 모두 들어간 작품이 만들어진다면? 대부분은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얻을 만한 조합이라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진보된 리얼타임 3D 엔진으로 높은 그래픽 퀄리티와 사실감까지 더해진다면 어떨까? 어린아이는 물론 성인의 눈높이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작품이 탄생하지 않을까? 사실 이것은 실제로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되자마자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아니 특히나 성인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던 그리고 현재는 인기리에 방영 중인 스튜디오이온(Studio EON)이 만든 ‘아머드 사우루스’의 이야기다.   ▲ Armored Saurus Official Teaser #3   ‘아머드 사우루스’를 제작한 스튜디오이온 스튜디오이온은 미국 지상파 시청률 1위를 기록했던 ‘아이언키드(Eon Kid)’와 유튜브에서 어린이들의 인기를 얻은 애니메이션 ‘콩순이’ 등을 기획, 연출, 제작한 아티스트들이 모여 2013년 창업한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다. 현재 50명 이상의 언리얼 엔진 아티스트를 포함해 국내 최고 영상 전문가들의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영상 제작 방식의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 ‘아머드 사우루스’는 스튜디오이온이 3년간 기획하여 2017년부터 프리 프로덕션을 시작한 작품이다. 대원미디어 유튜브 채널(현재 아머드 사우루스 별도 유튜브 채널 개설)에서 트레일러와 메이킹 필름을 처음으로 공개했을 때, 3주 만에 100만 명을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아동용 콘텐츠로는 이례적으로 20~40대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고, 각종 언론에서 뉴스로 다뤄질 정도로 화제가 되었다. 또한, 언리얼 엔진의 버추얼 프로덕션을 이용하여 배우들을 CG 배경과 실시간으로 합성하면서 현장 세트 및 로케이션 없이 제작되었다는 점 역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를 통해 스튜디오이온은 언리얼 엔진의 기술이 퀄리티나 프로세스의 효율성 등의 제작 측면과 아울러 예산과 타깃층 형성 등의 사업적인 측면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직접 경험했다.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스튜디오이온이 언리얼 엔진을 선택한 이유 2014년에 처음 언리얼 엔진의 가능성을 접하면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한 스튜디오이온은 2016년 영상 작업에 본격적으로 언리얼 엔진을 도입했다. 다른 리얼타임 렌더링 엔진도 고려했으나 초기 진입은 조금 어려울지라도 작품의 퀄리티에는 언리얼 엔진이 훨씬 유리할 것으로 판단했는데, 트레일러 첫 공개 당시 열광적인 반응으로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요즘 OTT, 지상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형태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작품들이 선보여지고 있는 시대의 트렌드와도 일맥상통하는 선택이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물론 시행착오도 있었다. 언리얼 엔진을 테스트하던 초기에는 언리얼 엔진에 상대적으로 익숙한 게임 분야 출신 인력 위주로 팀을 구성해 영상을 제작했는데, 생각보다 성과가 나지 않았다.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깨달은 것은, 게임의 경우 보통 TV나 모니터 크기의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렌더링되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폴리곤에 표면의 노멀 벡터를 수정하거나 렌더링 색상을 부드럽게 변경하는 방식으로 보완하지만, 거대한 스크린에서 보여지는 영상에서는 애셋들이 높은 퀄리티로 렌더링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각각의 제작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기존의 영상 제작 방식에 익숙한 영상 분야 아티스트에게 언리얼 엔진을 익히게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고, 지난 몇 년간 양질의 언리얼 엔진 아티스트를 50명 이상 확보해 왔다.   ▲ 스튜디오이온의 제작 파이프라인(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언리얼 엔진을 선택하면서 얻은 이점 스튜디오이온은 제작 파이프라인에 언리얼 엔진을 도입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는데, 이를 통해 얻은 이점은 세 가지다. 첫째, 언리얼 엔진으로 강력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는 것 자체가 회사의 큰 자산이 되었다. 아머드 사우루스는 아동용 콘텐츠로 기획됐기 때문에 예산은 적었지만, 엄청난 양의 풀 CG 신이 요구되는 프로젝트였다. 스튜디오이온은 언리얼 엔진 아티스트를 육성하여 각 파이프라인 단계별로 이들을 적절히 배치시켜 효율적인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였고, 이렇게 구축된 파이프라인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둘째, 물리 기반 실시간 렌더링 기술이다. 언리얼 엔진의 물리 기반 렌더링은 다양한 라이팅 환경에서 현실 세계와 가장 가까운 음영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가상의 배경과 현실의 캐릭터를 한 화면에서 이질감 없이 보여줘야 하는 버추얼 프로덕션에 적합한 툴이었다.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렌더링은 풀 CG 애니메이션 신 제작에서 더욱 빛을 발했는데, 레이아웃에서 키 애니메이션만 추가하여 해당 레이아웃을 최종 영상으로 사용하기도 했으며, 적절하게 애니메이션 사이클을 사용하거나 기존의 완성된 키애니메이션을 재활용하여 작업한 레이아웃을 최종 영상으로 활용할 수도 있었다. 레이아웃을 최종 영상과 동일한 퀄리티로 작업할 수 있다는 부분은 풀 CG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주었다. 마지막으로, 언리얼 엔진은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들이 대폭 추가되어 손쉽게 제작 파이프라인을 개선할 수 있었다. 작업하면서 필요한 기능이 추가되더라도 언리얼 엔진은 풀 소스 코드를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 또는 플러그인 개발이 매우 유연해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언리얼 엔진과 함께 사용한 자체 개발 플러그인 스튜디오이온은 ‘아머드 사우루스’를 제작하면서 자체적으로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작해 언리얼 엔진과 함께 사용했다. 레이어 익스포터(Layer Exporter) 플러그인은 아티스트들이 필요한 이미지 버퍼를 손쉽게 출력할 수 있도록 커스텀 스텐실(Custom Stencil) 버퍼나 스텐실(Stencil) 버퍼를 이용한 플러그인이다. 언리얼 엔진은 기본적으로 디퍼드 렌더링(Deferred Rendering)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언리얼 에디터의 버퍼 시각화 메뉴를 통해서 많은 수의 이미지 버퍼를 볼 수 있고 출력할 수 있다.   ▲ 레이어 익스포터 플러그인과 그 출력 예시(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하지만 그레이스케일(grayscale) 뎁스 버퍼나 알파 버퍼 등과 같이 영상 제작 시 합성 작업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미지 버퍼를 한두 번의 클릭으로 간단히 출력하는 기능이 없었고, 언리얼 엔진 4.26부터 지원된 크립토매트 출력 기능 또한 ‘아머드 사우루스’ 제작 당시 지원되지 않았다. 스튜디오이온은 누구나 원하는 버퍼를 간단히 출력할 수 있는 레이어 익스포터 플러그인을 이용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언리얼 엔진으로 프로젝트의 대다수 영상을 렌더링하다 보니 엄청나게 많은 수의 시퀀서 파일을 만들고 렌더링해야 했는데, 이를 위해 여러 시퀀서 파일을 배치(Batch)로 렌더링하면서 원하는 렌더 레이어만 선택적으로 출력할 수 있는 배치 렌더 매니저를 언리얼 파이썬과 외부 PyQt 패키지를 이용하여 자체 개발했다. 많은 수의 시퀀서를 렌더링하는 경우 시퀀서 파일들을 열고 렌더링하는 작업에만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 과정을 줄여주는 배치 렌더 매니저 기능은 아티스트들의 작업 효율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다.   ▲ 배치 렌더 매니저 구동 예시(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이외에도, UDIM 텍스처 지원을 위해 자체적으로 UDIM 지원 기능을 개발했는데, 현재 언리얼 엔진에서 UDIM을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지금은 이 솔루션은 사용하지 않는다.   ▲ UDIM 세터(Setter) 솔루션이 사용하는 UDIM 머티리얼 템플릿(Material Template) 예시(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가장 유용했던 언리얼 엔진 기능 스튜디오이온은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아티스트도 필요한 기능을 스스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 블루프린트, 영화와 같은 카메라를 표현할 수 있게 만들어준 시네마틱 툴의 카메라 액터, 카메라 퀵레일 등의 언리얼 엔진 기능들을 유용하게 사용했다. 그중에서도 시퀀서가 제일 유용한 기능이었다. 시퀀서에 포함돼 있는 전문화된 멀티 트랙 에디터를 통해 인게임 시네마틱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이는 풀 CG 애니메이션 작업의 돌파구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모션 블러를 실시간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머드 사우루스 프로젝트의 하이라이트인 ‘아머를 입은 공룡들의 전투 신’에서 모션 블러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즉석에서 카메라의 움직임을 수정할 수 있어서 역동적인 연출이 가능했으며, 실시간 포커스 이동이 가능한 점 또한 큰 도움이 되었다.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또한, 언리얼 엔진 4.22의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은 영상의 완성도를 위해 부득이하게 마야(Maya)를 통해서 추가 작업을 해야만 했던 많은 단계를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와 엔진 내에서 일괄 작업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섬세한 실사 영상을 필요로 했던 프로젝트였기에 세밀한 그림자와 반사 같은 사실적인 묘사가 필수적이었는데, 반사되는 빛의 경로를 추적하여 색을 수집하는 레이트레이싱 기능 덕분에 영상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라이브 링크를 이용하여 실제 카메라의 위치와 회전 값을 실시간으로 VCam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실제 카메라의 움직임에 맞추어 실시간으로 렌더링되는 배경을 함께 촬영할 수 있었던 것도 큰 도움이 되었다. 이렇게 촬영된 CG 배경 영상은 최종 결과물에 쓰일 CG 배경 영상과 모든 촬영 데이터 값이 일치하기 때문에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의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거의 모든 촬영 장면을 실제 세트를 제작하거나 로케이션을 방문하지 않고도 버추얼 프로덕션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었다. 스튜디오이온은 추후 LED월을 추가로 활용하게 되면 더욱 혁신적인 파이프라인을 완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스튜디오이온의 향후 목표와 언리얼 엔진에 대한 비전 언리얼 엔진은 영상 제작에 필요한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실시간 렌더링을 통한 버추얼 프로덕션의 핵심 툴로 자리 잡고 있다. 언리얼 엔진과 카메라 트래킹 장비를 연동하면 CG 배경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촬영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수정 사항도 바로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촬영감독과 연출자, 배우들 모두에게 효율적인 새로운 제작 환경을 제공하면서 전통적인 영상 제작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대략적인 화면 레이아웃만 확인할 수 있었던 기존 프리비즈와 달리 언리얼 엔진은 실시간으로 최종 결과물에 가까운 영상을 촬영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혁신적인 변화를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스튜디오이온은 기존 방식으로는 상상조차 어려웠던 52부작의 대규모 영상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지속적인 R&D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언리얼 엔진 중심의 제작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런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언리얼 엔진을 접목한 다양한 작품을 진행하고 있다.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한편, 스튜디오이온은 다가오는 메타버스 세상을 준비하면서 CJ ENM 컨벤션 라이브 사업부와 버추얼 콘서트 VDIUM(Virtual Stadium) 프로젝트의 공연 무대 및 스타디움 전체를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해 가상 콘서트 분야를 함께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더불어 인터랙티브 VR/XR 콘텐츠 및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개발하여 디지털 캐릭터, 실사 배우, 디지털 세트, 실제 로케이션 등을 혼용한 새로운 방식의 하이브리드 IP를 기획하고 있다. 스튜디오이온은 언리얼 엔진이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M&E 분야에서 필수적인 툴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언리얼 엔진 작업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스튜디오이온 역시 핵심 버추얼 스튜디오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1-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