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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2022"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447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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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2025년까지 전세계 1000만명에 디지털 스킬 교육 무료 지원
마이크로소프트와 링크드인(LinkedIn)이 새로운 ‘직무역량 강화(Skills for Jobs)’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디지털 경제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6개 직종과 관련한 350개 학습과정과 신규 경력 필수 자격증에 대한 접근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 세계 8000만 구직자들의 디지털 스킬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돕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글로벌 스킬 이니셔티브(Global Skills Initiative) 일환이다.      양사는 앞으로 5만명에게 링크드인 러닝 장학금을 제공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2025년까지 1000만명을 목표로 수요가 높은 직종에 대한 디지털 스킬을 교육하고 디지털 인재를 양성한다. 현재까지 아시아 지역 약 1400만명의 구직자가 링크드인, 마이크로소프트 런, 비영리 프로그램 등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스킬링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한국에서는 약 22만명이 여기에 참여했으며, 이외에도 비영리단체, 정부기관 등과의 협력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을 통해 경력단절 여성 등 6천여명의 구직자가 AI 교육, 사이버 보안,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을 제공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링크드인과 시장조사기관 버닝 글래스 연구소(Burning Glass Institute) 데이터를 활용해 일자리 목록을 분석, 프로그램 수요가 가장 높은 6개 직무를 선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행정 전문가 ▲프로젝트 매니저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시스템 관리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데이터 애널리스트 등에 대한 신규 학습과정과 자격증을 개설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통해 전 세계 학습자들이 디지털화된 경제에서 성장에 필요한 스킬 함양과 접근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기여할 예정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지은 대표는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경제에서 기술 격차를 해소하는 일은 한국의 포괄적인 경제와 사회 발전의 기초가 될 것”이라며, “전 세계 1000만명에게 디지털 스킬을 지원하겠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약속이 디지털 기술의 접근성을 높이고, 성공과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고용 기회로 연결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링크드인과 국내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의 모든 이들이 커지고 있는 디지털 생태계의 일부가 되어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작성일 : 2022-12-05
헝리중공업-STX엔진, 장기 협력 MOU 체결
헝리중공업과 STX엔진 이 업무 협약(MOU)을 맺었다. 헝리중공업 안금향(An JinXiang) 동사장과 장호욱 동부사장은 12월 1일 STX엔진을 찾아 STX엔진 박기문 대표이사와 양 사 장기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헝리중공업은 중국 민영 기업 2위 헝리 그룹(HENGLI GROUP)이 올 7월 STX다롄을 인수하면서 탄생한 기업이다. 헝리 그룹은 연 매출이 140조원에 달하는 세계 매출 순위 75위 기업으로 정유 및 석유 화학, PTA 등의 사업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현재 폴리르 신소재 및 섬유 등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헝리중공업은 중국 조선 시장 내 새로운 강자로 발돋움하기 위해 바쁜 걸음을 보이고 있다. 그 첫 시작으로 모기업 헝리 그룹에서 62K 벌크선 2척, 24K 석탄 운반선 2척을 발주 받은 것을 시작으로 이번 MOU 체결까지 이르게 됐다. 이번 MOU 체결식은 세계 기후 협약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이 요구되는 상선 시장에서 핵심 부분을 담당하는 엔진업체와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즉각 행동에 옮겼다는 데 의미가 있다. 기존 조선업계의 최상위 조선소들조차 실행에 옮기지 않은 엔진업체와 SCM의 중요성을 중국 신생 조선소이지만 ‘세계 최강 조선소’를 목표로 하는 헝리중공업이 먼저 행동에 옮긴 적절한 첫걸음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헝리중공업과 STX 엔진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장기적 사업 협력을 약속하는 한편, 앞으로 구체적 협력 방안에 대해서 논의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안정적으로 친환경 선박 엔진을 공급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진 메이커와 업무 협약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선박을 건조하겠다는 각오를 보여줬다고 평가된다. 헝리중공업은 최근 선박 발주 증가에 따른 주요 조선소 선대 부족을 기회로 삼아 연간 아프라막스 탱커 50척을 수주 목표로, 모기업인 헝리 그룹이 보유한 해운 선단 및 북중국 지역의 풍부한 노동력 그리고 높은 엔진 기술력을 갖춘 STX엔진과 협업해 중국 조선 시장 내 새로운 강자로 발돋움하는 것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며, 앞으로 대형 유조선 등 건조 선박을 확대할 계획이다.  
작성일 : 2022-12-03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제22회 공작기계인의 날 개최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는 '제22회 공작기계인의 날' 행사가 12월 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정부, 공작기계업계, 유관기관 등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주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공작기계산업의 발전방향 모색 및 관련 종사자 자긍심 고취 등을 목적으로 지난 200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3년만에 오프라인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는 대내외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기업 활동에 힘써온 공작기계인의 화합과 2023년 공작기계산업의 재도약을 도모하고자 기획됐다. [개회사] 한국공작기계협회 권영두 회장   [축사]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 올해 행사 유공자 포상에는 고정밀 연삭기 생산을 위해 초정밀 스핀들 생산공정과 스크래핑 기술을 정립하고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공로로 티아이씨 이승재 상무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한화정밀기계 공덕근 상무, 화천기공 이기문 부장, 현대위아김종혁 팀장, 경일대학교 이광일 조교수 등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특허청장 표창, 한국기계연구원장 표창,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표창 등 공작기계 산업 발전에 기여한 총 10명이 공작기계인의 날에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수상] 한화정밀기계 공덕근 상무, 화천기공 이기문 부장, 현대위아 김종혁 팀장, 경일대학교 이광일 조교수 한편,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는 공작기계 산업의 미래 주역이 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산업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술을 장려하기 위해 ‘제14회 대학생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호서대학교 ‘공작새’팀이 ‘진동세기감지를 통한 가공안정성 측정 및 유압홀더의 사고방지 시스템’이란 주제로 대상을 수상했다.
작성일 : 2022-12-02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자동차 조향 시스템의 래틀 소음 분석   자동차의 조향 장치(steering system)에서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랙 앤드 피니언 기어는  소음 발생 원인이 된다. 이번 호에서는 앤시스 모션 드라이브트레인(Ansys Motion Drivetrain)을 이용한 NVH 해석을 진행하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이상혁 태성에스엔이 구조3팀 수석 매니저로, Ansys Mechanical & Motion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hlee@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주행 중 발생하는 자동차의 소음 및 진동은 엔진, 변속기, 기어 시스템 등 여러 복합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정확한 해석기법을 통해 각 요인별 진동 특성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특히, 기어의 진동 및 소음은 크게 와인 소음(wine noise)과 래틀 소음(rattle noise) 두 가지로 구분되며, 모두 비선형 접촉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비선형 소음진동 특성을 고려하여 해석을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소음진동 해석 툴킷(Ansys Motion, Drivetrain Toolkits)을 이용하면 기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음진동 원인들을 분석할 수 있다.   조향 시스템의 원리 조향 장치(steering system)는 운전석의 조향 핸들을 회전시키고 각 링크기구를 움직여 좌우 앞바퀴의 방향을 바꾸어 차량의 주행 방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장치이다. 즉, 핸들부터 바퀴까지 이어지는 부품들이 조향 장치에 해당하며, <그림 1>과 같이 핸들, 조향 축, 랙 앤드 피니언 기어, 타이로드, 너클 암 등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동차에서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부품은 ‘암’, 밀거나 당기는 부품을 ‘로드’라고 하는데, 만약 운전자가 핸들을 돌리게 되면 핸들에 연결된 조향 축이 회전하게 되고 그 끝에 달린 피니언 기어가 회전하게 된다. 이 때 피니언 기어는 랙 기어와 톱니가 맞물려 있어, 핸들의 회전 운동을 왕복운동으로 변환하여 좌우로 움직인다. 이러한 랙의 움직임은 타이로드에 전달되고 다시 너클 암에서 최종적으로 바퀴의 방향을 바꾼다.    그림 1. 조향 장치의 구성   이런 조향 장치를 구성하는 부품의 대부분은 마찰에 의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 구조와 회전력을 전달하는 링크 구조로 되어 있어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발생 시 운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다. 전동식 파워 조향 장치는 기어의 마모에 의한 유격, 제조 공차 등에 의한 백래시(backlash)의 증가 및 이로 인한 진동이나 소음, 특히 구조적으로 타 부품과의 공차, 마찰에 의하여 발생하는 소음인 래틀 소음이 발생하며 이런 소음은 운전자에게 불쾌한 소음뿐만 아니라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럼 기어에서 발생하는 래틀 소음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랙/피니언 기어의 소음진동 원인 기어의 래틀 소음은 백래시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의 한 종류이다. 백래시란 <그림 2>와 같이 기어, 나사, 톱니바퀴 등 서로 맞물려 운동하는 기계장치에서 원활한 기어 물림을 위해 꼭 필요한 여유 공간이다. 기어 시스템에서 반드시 필요한 백래시이지만, 때에 따라 시스템 공진주파수 영역과 겹치며 기어 치의 앞뒷면이 충돌해 소음진동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는데, 이를 대표하는 소음진동 특성을 래틀 소음이라고 한다.  
작성일 : 2022-12-02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 (5)
어셈블리 기능 향상   이번 호에서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Creo Parametric 9.0)에서 향상된 어셈블리 관련 기능을 알아보자.   ■ 김성철 | 디지테크 기술지원팀의 이사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ckim@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크레오 파라메트릭 9.0에서는 순환 참조 보고서를 쉽게 액세스할 수 있고 컴포넌트 대체 기능이 향상되어 파일명이 변경된 기존 복사본을 빠르게 대체할 수 있다. 파일명 변경에 대한 모든 외부 자 피처 참조는 형상 고유 ID를 인식하여 참조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한다. 컴포넌트를 대체하거나 누락된 컴포넌트를 지정할 때 이름이 변경된 파일을 쉽게 재지정하고 빠르게 대체할 수 있도록 한다.   순환 참조 보고서에 빠르게 액세스 모델에 순환 참조가 발생할 경우 알림 센터와 리본 메뉴를 이용하여 빠르게 순환 참조 보고서에 액세스하고, 보고된 순환 참조의 구조와 루프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리본 메뉴에서 도구(Tools) → 조사(Investigate) → 순환 참조 보고서를 클릭하고 정보 창을 확인한다.     모델 재생성에서 순환 참조가 발생하면 알림 센터에 순환 참조 알림이 표시되며, 알림 센터에서 순환 참조 보고서를 클릭하여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순환 참조 파일(.crc)을 직접 열지 않고 순환 참조 보고서를 클릭하여 빠르게 순환 참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다.  
작성일 : 2022-12-02
AWS, 도시·공장의 공간 시뮬레이션을 위한 '심스페이스 위버' 발표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행사에서 고객이 대규모 공간 시뮬레이션을 구축/운영/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전 관리형 컴퓨팅 서비스인 'AWS 심스페이스 위버(SimSpace Weaver)'를 발표했다.  AWS 심스페이스 위버는 공간 시뮬레이션을 배포하여 도시 전체의 교통 패턴이나 장소의 군중 흐름 또는 공장 레이아웃 등 많은 데이터 포인트가 있는 동적 시스템을 모델링한다. 이후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물리적 공간을 시각화하고 몰입형 훈련을 수행하며,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그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AWS 심스페이스 위버를 사용하면 수백만 개 이상의 엔터티가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는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이전보다 더 정교한 환경을 생성하는 동시에, 클라우드에서 대규모로 공간 시뮬레이션을 배포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오늘날 운송, 로보틱스, 공공 안전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의 고객은 실제 결과를 예측하고, 몰입형 공간에서 시각화와 훈련을 진행하기 위해 다이내믹한 3D 실험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도로가 폐쇄됐을 때 미치는 영향을 구현하기 위해 고객은 경로에서 다양한 폐쇄 조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복잡한 공간 시뮬레이션에는 상당한 컴퓨팅 리소스가 필요하다. 또한 컴퓨팅 인스턴스에서 상호 작용하는 수백만 개의 엔터티로 공간 시뮬레이션을 통합하고 확장하는 것은 어려운 프로세스다. 이를 위해서는 시뮬레이션과 그 구성 요소를 조각으로 나누고 해당 조각을 일관된 속도로 시뮬레이션하며, 다수의 실제 사용자는 물론 환경 전체에 걸쳐 관련 데이터를 복제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수년간의 투자와 특수 하드웨어가 필요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자금력이 탄탄한 조직을 제외하고는 시뮬레이션 비용 부담이 커진다. 또한 공간 시뮬레이션은 추가 컴퓨팅으로 가능한 크기와 밀도를 활용하도록 프로그래밍해야 하므로 컴퓨팅 구성과 활용에 대해 교육을 받은 전문 조직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고객은 시뮬레이션 로직의 정교함을 절충하여 기본 시나리오만 탐색하도록 제한되는 반면, 민감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상황과 같이 미묘한 문제는 단순히 추정만 하게 된다.   ▲ 이미지 : AWS 웹사이트 캡처   AWS 심스페이스 위버는 고객이 실제 시스템에 가까운 실험을 수행하고, 몰입형 교육 공간을 시각화할 수 있는 복잡한 대규모 공간 시뮬레이션을 위한 완전 관리형 컴퓨팅 서비스이다. AWS 심스페이스 위버는 사람, 자동차, 신호등, 도로와 같은 백만 개 이상의 움직이는 엔터티를 지원하며, 각 엔터티의 동작과 속성은 모두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한다. 고객은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AWS 심스페이스 위버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통합하거나,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5와 같은 서드파티 툴에 대한 빌트인 통합을 할 수 있다. AWS 심스페이스 위버는 아마존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인스턴스 프로비저닝과 네트워크 및 컴퓨팅 인프라 관리를 처리하므로, 고객은 여러 라이브 뷰어에서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을 설계하고 관찰하는 데에 집중할 수 있다. AWS 심스페이스 위버는 고객이 시뮬레이션을 배포할 준비가 되면 자동으로 환경을 설정하고 최대 10개의 고가용성, 저지연 아마존 EC2 인스턴스를 네트워크 클러스터에 연결하여 인스턴스 간에 시뮬레이션을 배포한다. 그런 다음 네트워크와 메모리 구성을 관리하고, 인스턴스 간에 데이터를 복제 및 동기화하여 여러 동시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과 상호 작용하고 조작할 수 있는 단일 통합 시뮬레이션을 생성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시뮬레이션 설계, 시뮬레이션 성능 관찰,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여러 상황에 대비하고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적용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종량제 모델을 적용한 AWS 심스페이스 위버의 확장성과 탄력성은 고객이 공간 시뮬레이션을 관리하기 위해 값비싼 하드웨어나 추가 인력이 필요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AWS 심스페이스 위버를 사용하면 다양한 고객이 복잡하고 몰입도 높은 3D 경험을 쉽게 실행하고, 대규모 시나리오를 테스트 및 시각화는 것이 가능하다. AWS의 빌 배스(Bill Vass) 테크놀로지 부문 부사장은 "고객이 공간 시뮬레이션을 확장하려는 경우, 과거에는 하드웨어 용량과 시뮬레이션의 정확성 사이의 균형을 맞춰야 했기 때문에 학습의 유용성이 제한적이었다"면서, "AWS 심스페이스 위버는 시뮬레이션 인프라 관리의 부담을 없애고 고객이 대규모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방법을 단순화하여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고 시뮬레이션 개발에 대한 액세스를 확장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고 소개했다.
작성일 : 2022-12-02
NCG CAM 기능을 이용한 3D CAM 작업 (3)
가공 전 알아두어야 할 가공의 기초 지식   완성된 제품의 가공을 위해서는 여러 형태의 공구와 여러 종류의 툴패스를 응용하여 가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일한 공구를 이용하여 단계를 구분하지 않고 가공하게 되다면 생산성, 경제성, 효율성 면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가공을 성공적으로 완성하려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고, 그에 맞는 공구와 가공 툴패스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번 호부터 가공에 대한 간단한 기초 지식과 각 단계에 따라 사용할 가공 툴패스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 김민관 | HD솔루션즈 솔루션사업본부 기술팀의 수석 컨설턴트이다. 이메일 | mkkim@hd-solutions.co.kr 홈페이지 | http://www.hd-solutions.co.kr   가공 공정별 툴패스 생성 가공 공정별 툴패스 생성 작업은 황삭 → 황잔삭 → 중삭 → 정삭 → 잔삭 등의 단계를 거친다. 가공하고자 하는 모델에 따라 툴패스를 생성하는 과정은 다소 차이가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림과 같은 단계를 거쳐 가공할 수 있다.    황삭  황삭은 가공의 초기 단계로서, 정삭 가공을 하기 전에 많은 양의 가공 소재를 한꺼번에 제거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황삭 가공 패턴은 꼭 황삭 가공만을 위한 가공 방법은 아니며, 가공 조건이 정삭 조건이라면 이 툴패스는 정삭에 사용될 수 있다. 황삭 가공은 주로 등고선 형식의 가공법이 많이 사용된다. 일정한 스텝다운(stepdown) 값을 이용해 소재의 필요 없는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 툴패스  
작성일 : 2022-12-02
우리의 감각과 인공적 감각(센서) (12)
어떤 감각이 필요할까?   지난 호에서는 인공지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무엇이 요구되는지 장단점과 한계에 관하여 정리하고 인공지능은 누가 어떻게 만들어 가야 하는지에 관해서 함께 생각해 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우리의 감각과 인공적 감각(센서)’라는 주제의 올해의 연재를 마무리하면서 ‘어떤 감각이 필요할까?’에 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 유우식 | 웨이퍼마스터스(WaferMasters)의 사장 겸 CTO이다. 일본 교토대학 대학원과 미국 브라운대학교를 거쳐 미국 내 다수의 반도체 재료 및 생산설비 분야 기업에서 반도체를 포함한 전자재료, 공정, 물성, 소재분석, 이미지 해석 및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일본 오사카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공동연구원, 경북대학교 인 문학술원 객원연구원, 문화유산회복재단 학술위원이다.  이메일 | woosik.yoo@wafermasters.com  홈페이지 | www.wafermasters.com   그림 1. 우리가 환경에 관한 정보를 얻고 인식하는 경로   우리의 감각과 지각  우리는 환경정보를 신체의 각 부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감지하여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으로 생명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눈, 코, 귀, 입(혀)은 머리에 위치하여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정보를 받아들이고 온몸의 피부는 촉각 정보를 받아들인다.(그림 1) 이렇게 수집된 감각신호는 두뇌로 전달되어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두뇌의 지각 작용을 통하여 의미를 해석하여 활용하게 된다. 즉, 오감을 통하여 환경 정보를 감지하여 지각작용으로 의미를 파악하고 해석하며 어떤 반응을 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오감을 통하여 얼마나 많은 가지 수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으로 느끼는 감각의 종류나 세기를 고려하지 않고 각각의 감각 신호가 있다(1)와 없다(0)의 두 가지 경우만 있다고 하더라도 2×2×2×2×2=25=32가지의 신호를 구별할 수 있는 셈이다. 시각으로 얻게 되는 정보의 종류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시각신호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두 가지 경우의 가능성만을 고려한 결과에 해당한다. 후각, 청각, 미각, 촉각의 경우도 신호의 유무만 구별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의 계산이다. 신호의 세기를 10단계로 느낄 수 있다고 하면 10×10×10×10×10=105=10만 종류의 신호를 구별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100단계로 구별할 수 있다면 1005=1010=100억 가지의 신호를 구별할 수 있는 것에 해당한다.  실제로는 시각도 색상, 밝기, 형태 등의 정보를 구별할 수 있다. 후각도 좋은 냄새 싫은 냄새를 포함하여 표현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냄새를 맡을 수 있다. 청각도 주파수, 음색, 크기, 주파수의 조합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 미각 또한 쓴맛, 신맛, 짠맛, 단맛, 감칠맛을 기본으로 하는 다양한 맛을 구별할 수 있다. 촉각의 경우는 온도, 거칠기, 습도, 압력 등 매우 다양한 종류의 신호를 느끼고 구별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신호에 대해서도 그 강도를 넓은 범위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을 감안하면 감각별로 100가지 종류의 신호를 10단계로 구별할 수 있다고 하면 (100×100)5=100005=104×5=1020가지 이상의 감각을 느끼고 구별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느끼는 것이 감각기관의 역할이라면 느껴진 신호를 분류하고 경험치를 바탕으로 해석하여 인식하는 기능이 두뇌에서 이루어지는 지각기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능력에 더하여 감정까지도 갖추고 있으니 가히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이 초능력을 겸비한 생체 기계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작성일 : 2022-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