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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스터디] 프랑스 최대 은행그룹의 자회사,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
2017-09-29 2,278 26

금융산업에 PLM 도입해 효율적인 상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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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P 파리바(BNP Paribas)의 자회사인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BNP Paribas Securities Services, www.securities.bnpparibas.com)는 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강화된 규제 제도와 급변하는 금융 산업의 복잡성을 극복해야 했다.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는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3DEXPERIENCE) 플랫폼 기반의 금융산업 특화 솔루션을 도입하여 종합적인 금융상품 관리가 포함된 ‘기획-세일즈’ 프로세스의 속도와 생산성을 개선했다.

■ 자료 제공 : 다쏘시스템코리아, 02-3270-7800, www.3ds.com/ko

변화하는 세상에 발맞춰 진화하는 은행


2008년 세계 경제위기 이후, 금융 기관들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방식으로는 버티기 힘든 세상에서 경쟁하고 있다. 갈수록 엄격해지는 규제들의 등장과 고객 신뢰를 얻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창의적인 투자 기회를 찾고자 하는 새로운 추세 등으로 말미암아 은행은 운영비를 절감하고, 직원들의 혁신 정신을 북돋우며, 규제 기관에 더욱 투명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BNP 파리바(BNP Paribas)는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자 ‘Simple & Efficient’ 비용 절감 프로그램을 출범했다. BNP 파리바는 직원 검토 프로세스 개선에서부터 100% 디지털 은행을 표방한 ‘Hello Bank’ 같은 독창적인 프로젝트 구현에 이르는 전사 차원의 업무 생산성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현재 2500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세계적으로 진행 중이다. ‘Simple & Efficient’ 프로그램은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혁신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BNP 파리바가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창의적인 금융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의 세바스티앙 메시앙 금융상품 수명주기 관리 책임자는 "우리는 새로운 상품과 혁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PLM 기술을 도입했다. 새로운 규제에 부합하면서도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상품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이다. PLM 기술 덕분에 한결 수월하게 운영비를 절약하면서도 금융 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체계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는 금융 상품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상품 관리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3DEXPERIENCE) 플랫폼과 금융산업 특화 솔루션인 ‘이노베이션 팩토리(Innovation Factory)’를 선택했다. 메시앙은 “우리는 강력한 협업 및 소셜 네트워킹 기술과 함께 30년 이상 축적한 상품 관리 노하우를 전수하는 다쏘시스템의 금융산업 특화 솔루션이 금융 산업이 안고 있는 특유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어 선택했다.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는 항공 우주 산업이나 자동차 산업 같은 전통적인 산업 분야에서는 이미 효과가 검증됐고 금융산업에서도 생소하지만 PLM 기술을 발 빠르게 도입하여 새로운 온라인 금융 상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역 내 및 글로벌 경쟁력 향상


금융 산업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 규제 및 세계화와 관련한 고민들을 안고 있다.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의 필립 뤼올 결제 및 증권 상품 총책임자는 "우리는 대안투자상품에 관한 새로운 규제 체계를 마련하고 국제 투자에 기여하는 AIFM(Alternative Investment Fund Managers) 지침 같은 새로운 표준 및 규정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는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34개국에 지사를 설립했는데, 이처럼 전세계에 분산된 팀이 힘을 모아 프로젝트와 새로운 상품 개발에 매진해야 한다. 기술 인력뿐만 아니라 위험, 운영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의 인력들까지도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기여하려면 그에 적합한 전문 기술을 활용해야 하는데,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정보 수집 및 공유를 위한 협업 플랫폼으로 적합하다. 덕분에 한 팀으로서 협업하기가 훨씬 수월해졌으며, 주고받는데 시간이 걸리면서 안전하지도 않은 이메일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아이디어와 금융 상품 정보에 대한 통합적인 가시성과 가용성을 보장한다. 결과적으로, 글로벌 팀이 보다 효과적으로 혁신을 실현하고 경영진이 금융 전략의 상황, 잠재력, 그리고 규제와 관련한 적합성을 비롯하여 모든 국가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예로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의 상품 카탈로그가 있다. 뤼올은 "다쏘시스템의 금융산업 특화 솔루션을 사용하면 상품 카탈로그를 가장 작은 구성 요소까지 디지털화하고 이러한 구성요소를 재사용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다. 전반적인 개발 기간도 크게 단축된다. 덕분에 더욱 신속하게 솔루션을 출시해서 경쟁에서 앞서갈 수 있다. 지금으로 봐서는 출시 시기를 20% 이상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이노베이션 팩토리 솔루션은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의 세 가지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메시앙은 "첫째는 모든 관계자의 아이디어를 수집하여 취합하고 각 사례를 검토하여 특정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이노베이션 팩토리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상품을 설계, 개발, 검증하는 상품 개발 단계에서도 사용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원, 유지 관리, 추가 개발을 포함한 상품관리 단계에 이노베이션 팩토리를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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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노베이션 팩토리는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가 신상품을 시험하는 데 필요한 
내부 및 외부 데이터를 표시하는 맞춤형 대시보드를 자체 내장하고 있다.

높은 가시성을 제공하는 맞춤형 대시보드


이노베이션 팩토리는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가 새로운 상품을 시험하는데 필요한 내부 및 외부 데이터를 표시하는 맞춤형 대시보드를 자체 내장하고 있다. 이 대시보드에는 수익성, 청구 및 계약 정보와 함께 전 세계 고객, 파트너 및 직원의 아이디어, 시장, 경쟁 및 규제 데이터, 최신 상품 데이터, 고객 제안서 및 관련 RFP(Request for Proposal) 등이 표시된다.

뤼올은 "각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즉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완벽한 추적성이 확보된 셈이다"라고 말했다. 급변하는 경제에 대처하는 모든 글로벌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BNP 파리바가 새로운 솔루션 도입과 협업을 촉진하고, 급변하는 규제에도 부합하는 금융상품 설계 및 개발 시간도 단축하면서 적시에 금융 상품들을 출시하려는 복잡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믿을만한 기술과 최적의 파트너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다쏘시스템 서비스 팀은 BNP 파리바의 요구 사항을 토대로 명확한 방향을 제시했다. 이노베이션 팩토리는 BNP 파리바의 일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런 이유로 필요사항과 문제의 전개 진행상황에 맞춰 앞으로 이노베이션 팩토리의 활용 범위를 꾸준히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쏘시스템과 BNP 파리바 시큐리티 서비스는 신뢰와 공동의 비전을 토대로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해나가고 있다. 메시앙은 "지금까지 다쏘시스템 서비스 팀은 남다른 열정으로 매우 노련하게 맡은 과업을 수행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쏘시스템 팀의 협업 방식은 BNP 파리바가 시장 변화에 앞서 가고 고객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몫을 했다. 금융 산업에서 BNP 파리바는 이노베이션 팩토리의 PLM 전략의 효과를 이제 막 거두기 시작했다. 다쏘시스템은 이노베이션 팩토리 솔루션을 통해 금융 서비스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데, BNP 파리바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든든한 파트너인 다쏘시스템과 함께 여정을 계속할 수 있어 뿌듯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7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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