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정의한 피처들을 인지하고 제거할 수 있는 맞춤형 디피처링 기능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www.mscsoftware.com/kr, 대표 이찬형)는 오늘 MSC의 차세대 플랫폼인 MSC 에이펙스(Apex)의 일곱 번째 버전, MSC 에이펙스 그리즐리(Apex Grizzly)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에이펙스 그리즐리는 현재 MSC 솔루션 다운로드센터 (https://mscsoftware.subscribenet.c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형 크레인, 선박 선체 또는 조선소 램프와 같은 구조물들은 약 1000개 이상의 용접된 부품들을 포함하고 있는 대규모의 어셈블리이다. 이런 대형 어셈블리들은 유한 요소 모델링, 모델 검증 및 해석 시 고려해야 하는 독특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부품 개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유한 요소를 모델링 하는데 있어, 보통 몇 주에서 길게는 몇 개월까지 소요되고, 이후 수정된 설계 파일에 대한 해석을 반복 수행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그 결과, 엔지니어는 대형 가공 구조물을 해석하기 위해 근사법(approximate methods)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번에 출시된 MSC 에이펙스 그리즐리는 대형 어셈블리의 강성, 강도 및 안정성 검증을 위한 신속한 재설계가 가능하도록 통합된 생성 워크플로우를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모델링 및 검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MSC 에이펙스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휴거스 쟌콜라스(Hugues Jeancloas)는 "MSC 에이펙스 그리즐리를 테스트한 엔지니어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작업을 수행한 경우, 1000개 정도의 부품으로 구성된 선박 전체 구조물 모델을 하루 만에 모델링하고 검증 할 수 있었다"며 에이펙스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전했다.
새로운 모델링 기능 : 이번 버전은 스마트 서프레스(Smart Suppress)를 도입해 지오메트리 자동 클린 업 기능과 새로운 맞춤형 디피처링(De-featuring) 기능을 제공한다. 지오메트리 자동 클린 업 기능을 통해 일일이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최소화하고 모델 준비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으며, 맞춤형 디피처링 기능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피처(Feature)들을 인지하고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스플리트(Split) 기능에 파티션(Partition)옵션이 추가되어 복잡한 솔리드를 셀(Cell)처럼 스플리트해 헥사 메쉬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