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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어도비 서밋 2017 미디어 브리핑
2017-05-02 1,405 26

경험이 곧 브랜드인 시대…기업 혁신, 고객 경험에 맞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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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12일 한국어도비시스템즈(http://www.adobe.com/kr)는 어도비 서밋(Adobe Summit) 2017 미디어 브리핑을 통해 최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어도비 서빗 2017’에서 발표된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의 주요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롭게 선보인 어도비 통합 광고 플랫폼에 대해서 자세히 공개했다.

■ 박경수 기자 kspark@cadgraphics.co.kr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어도비는 기업이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포괄적 클라우드 서비스인‘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를 공개한데 이어, 업계 최초로 TV와 디지털 포맷을 아우르는 광고 관리 플랫폼인‘ 어도비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Adobe Advertising Cloud)’를 새롭게 선보이고 디지털로 급변한 시장 환경에서 고객의 경험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가 기업 혁신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 지 강조했다.

특히 어도비는 연례 행사로 개최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콘퍼런스인 ‘어도비 서밋 2017(Adobe Summit 2017)’를 통해 콘텐츠와 데이터의 통합 및 인공지능/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인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를 활용한‘ 어도비 클라우드 플랫폼(Adobe Cloud Platform)’의 새로운 업데이트를 공개해 관심을 모았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업계 최고 수준의 어도비 솔루션을 기반으로 확장 가능한 플랫폼, 그리고 강력한 파트너 생태계 등을 기반으로 기업들이 뛰어난 고객 경험을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날 미디어 브리핑에서 한국어도비시스템즈 최승억 대표는 “디지털이 모든 산업에 변화를 일으키는 시대에서 기업 경쟁력은 바로 어떠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지에 달려 있다”며,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를 통해 기업들이 깊이 있는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모든 접점에서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일관되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 대표는 “어도비는 TV, 라디오 등 어떤 미디어 채널도 갖고 있지 않은 만큼 특정 업체나 서비스, 프로모션 등에 치우치지 않고 기업이 고객의 경험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만 초점을 맞춰 서비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에 포함된 솔루션으로는 ▲전 고객 여정에 걸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 관리 및 최적화하는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Adobe Marketing Cloud) ▲업계 최초의 엔드 투 엔드 광고 관리 플랫폼 어도비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 ▲그리고 고객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어도비 애널리틱스 클라우드(Adobe Analytics Cloud)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및 도큐먼트 클라우드와 연동해 보다 원활한 콘텐츠 제작 및 배포를 돕는 역할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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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 경험을 강조한 한국어도비시스템즈 최승억 대표

새로운 통합 광고 관리 플랫폼


한편 어도비 클라우드 플랫폼은 기업이 어느 시스템에서도 고객 데이터 및 콘텐츠를 중앙화하고 표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고객에게 더욱 풍부한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어도비 센세이의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는 서비스 제공하며, 기업의 마케팅 효과와 효율성 역시 극대화될 전망이다.

과거처럼 안방이나 거실에 놓여 있는 TV 앞에 앉아 광고를 시청하던 시대는 지났다. 개인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 휴대폰을 통해 더 넓고 빠르게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가 됨에 따라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어도비는 인터넷 기반의 모바일을 이용한 플랫폼과 서비스로 시장이 급변함에 따라 어도비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를 통해 광고주가 다양한 채널과 스크린에 걸쳐 동영상, 디스플레이, 검색광고 등 기획부터 구매과정을 간소화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어도비 APAC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 담당 디렉터인 수잔 살롭(Susan Salop)은 “다양한 브랜드들은 어도비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를 통해 광고 기획과 구매를 하나의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통합 관리하고, 광고가 정확히 어디에 노출되고 얼마나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성과에 기여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어도비 클라우드 플랫폼은 API를 통해 파트너 및 제3 개발자에게 데이터, 콘텐츠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게 된다. 어도비의 플랫폼은 전 세계 수천 개의 파트너사가 사용하고 있으며 연간 100조가 넘는 데이터 트랜잭션을 관리하고, 개발자를 위한 어도비 크로스 클라우드 개발자 포털인 어도비 I/O를 통해 매일 7억 건이 넘는 API 콜을 수신하고 있다.

어도비가 새롭게 출시한 ‘어도비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는 최근 인수한 튜브모굴(TubeMogul)의 크로스채널 동영상 광고 기술과 어도비 미디어 옵티마이저(AMO, Adobe Media Optimization)를 결합한 통합 광고 관리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국내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광고 관리 플랫폼 서비스가 아직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지만 해외에서는 올스테이트(Allstate), 포드(Ford), 존슨앤드존슨(Johnson & Johnson), 로레알, MGM 등을 포함한 1,000여 개의 글로벌 기업이 이미 어도비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를 통해 연간 약 35억 달러 규모의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어도비는 국내에서도 대기업을 비롯해 관공서, 교육기관 등에서 자사의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에 관심이 많다고 보고 시장 선점을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펴겠다고 밝혀 앞으로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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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도비 APAC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 담당 디렉터인 수잔 살롭S(usan Salop)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박경수 kspark@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7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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