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포커스] ‘4차 산업혁명시대, 3D 프린팅의 역할과 미래’ 정책토론회 개최
2017-07-04 2,563 26

3D 프린팅 기술 통해 제조업 혁신 및 신시장 창출

 
201707_focus_3dprinting01.JPG


3D 프린팅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는 상황에서 6월 21일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http://www.k3dprinting.or.kr)가 창립 1주년을 맞이해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3D 프린팅의 역할과 미래’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서는 3D 프린팅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모여 3D 프린팅의 육성정책 방향 및 성공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3D 프린팅 기술, 산업, 정책, 성공전략을 모색해보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 이예지 기자 yjlee@cadgraphics.co.kr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3D 프린팅’

 
최근 한국 사회에서 주요 화두는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들이 회자되면서 새로운 문명을 기대하게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가상현실,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기초로 한 산업이 크게 발달하고 있다. 이 중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불리는 3D 프린팅 기술은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제조업 혁신과 신시장을 창출할 지능정보사회의 핵심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올해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17년 3D 프린팅 산업 진흥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신규 수요창출, 기술경쟁력 강화, 산업확산 및 제도적 기반 강화 등에 총 4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3D 프린팅 산업의 새로운 시장수요 창출을 위해 국방·재난 안전 등 공공분야에 대한 단종·조달 애로부품에 대한 3D 프린팅 시범제작 및 현장적용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시대에 3D 프린팅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6월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유망 핵심 기술인 3D 프린팅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육성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정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201707_focus_3dprinting02.JPG

▲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송희경 의원
 
201707_focus_3dprinting03.jpg

▲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 안영배 협회장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송희경 의원은 축사에서 “스페인은 3D 프린팅으로 다리를 건설하고, 영국에서는 3D 프린팅으로 가구와 접시를 만들어 팔며 서비스하는 레스토랑도 등장했다”면서 “우리나라도 3D 프린팅 산업진흥법을 만들었지만, 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법과 정책, 예산 등 모든 제반 사항이 함께 가야 하는 만큼 업계에서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가 정부, 대학교, 국회, 기업이 서로에게 진심전력의 충언을 주고받는 자리가 되어 대한민국 3D 프린팅 기술이 더욱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 안영배 협회장은 “대한민국 3D 프린팅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는 상황에서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들을 모시고 우리 제조업계가 3D 프린팅을 활용한 사업기회 및 창업과 고용창출을 모색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하게 되었다”면서 “협회는 3D 프린팅 기술이 다른 산업과 융합하여 관련 산업의 기술을 선도하고 3D 프린팅 산업 생태계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3D 프린팅 산업 특성에 맞춘 전략 제시

 
패널토론에 앞서 진행된 전문가 발표에서는 중앙대학교 권혁인 교수가 ‘3D 프린팅 산업발전을 위한 생태계 전략 제언’이라는 주제로 강단에 올랐다. 권혁인 교수는 "3D 프린팅 산업이 생각보다 발전이 더딘 것은 개별적 산업으로 발전하기보다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3D 프린팅 산업의 특성 때문"이라면서 "자동차와 의료, 건설, 항공·우주, 산업기계, 사무기계 등 여러 산업의 준비 부족이나 기존 법, 관행 등 제도와의 충돌, 산업 상호 간의 충돌 등이 3D 프린팅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은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산업 간의 융합을 통해 생태계 모델을 구축할 때 기존 가치의 총량보다 더 높은 가치의 총량을 이룰 수 있도록 ‘융합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3D 프린팅 산업은 과거 제품 중심의 산업이 형성된 것과는 달리 현재는 서비스 시장과 제품 시장이 결합된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확대되고 있으며,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수많은 융·복합 서비스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이를 검증할 체계가 함께 요구되고 있다. 이에 “3D 프린팅은 융합 산업적 특성 및 신뢰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인증제도 관점 역시 중요하다”고 전한 권혁인 교수는 “다양한 인증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스트라타시스코리아 천백민 이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 3D 프린팅의 역할과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나갔다. 천백민 이사는 “3D 프린팅은 플라스틱, 금속, 세라믹 등의 소재를 이용해 한층씩 쌓아올려 제품을 제작하기 때문에 절삭가공 대비 소재를 절약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아주 복잡한 형상이나 구조의 디자인도 만들어 낼 수 있어 금형을 비롯한 뿌리산업, 우주항공분야 에너지발전분야, 자동차산업, 의료산업 등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주요기술 중 하나인 3D 프린팅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며 “3D 프린팅 기술을 기존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여러 산업의 고부가 가치화뿐만 아니라 새로운 창의적 산업으로 재편, 육성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 산업용 3D 프린팅 실무전문가를 적극 양성하고 산업에서 많이 쓰이는 3D 프린터 자격을 획득을 통해 취업 기회의 확대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201707_focus_3dprinting04.jpg 201707_focus_3dprinting05.jpg

▲ 중앙대학교 권혁인 교수(왼쪽), 스트라타시스코리아 천백민 이사(오른쪽)
 

융합생태계 조성 및 전문인력 육성 강조

 
국내 3D 프린팅 시장은 2014년 1815억원에서 2015년 2230억원으로 성장했으며, 2019년까지 5082억원으로 연평균 2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단시간 내에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지만 제조업에서의 활용도 부족과 시장 미성숙, 주요 기술 미확보 등 부족한 점이 산업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 더불어 정부는 3D 프린팅 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를 갖고 3D 프린팅 진흥법, 로드맵 작성 등을 통해 정책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각 부처가 통일성있게 움직이지 못하고 있어 혼란한 상황이다. 산업 측면에서는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할 국내 중공업, 의료, 우주항공 등 수요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인식하고 적용처 발굴에 나설 수 있도록 부품 인증 및 수출산업화 지원 등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처럼 3D 프린팅에 관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정책, 산업, 기술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대한민국의 3D 프린팅 산업의 현주소에 대해 짚어보았다.
 
먼저 패널토론의 사회를 맡은 신근순 국장은 “3D 프린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임에 틀림없다. 이와 관련해 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정부는 3D 프린팅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것을 기획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 박태완 과장은 “2년여 동안 정부 및 관련기관들이 힘을 실어주면서 기본 계획이 설립되고, 지역센터도 만들어지면서 3D 프린팅에 관한 기반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생활 속에서 3D 프린팅을 접할 수 있는 기술이나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되며, 이러한 개발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3D 프링팅 관련 기술이나 환경을 보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 김종주 과장은 “현재까지는 조선, 건설 등의 부분에서 지원을 해왔다. 이와 함께 미래창조과학부와 협조하여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같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했다.
 
3D 프린팅 산업발전을 위한 출연(연)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이일형 박사는 “우리나라의 3D 프린팅 산업발전을 위해서는 3D 프린터와 소재 개발이 시급하다. 기업은 먼저 시장 수요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의 말처럼 3D 프린팅 원천기술의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기업연계 지원을 위해서는 중장기 중·대규모의 연구개발 사업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기업에서 당장 진입하기 어려운 바이오 분야와 국방분야에도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인 R&D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1707_focus_3dprinting06.JPG

▲ 패널토론에서는 정책, 산업, 기술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대한민국의 3D 프린팅 산업의 현주소에 대해 짚어보았다.
 
한편 현재 국내 시장에는 많은 3D 프린터가 종류별, 금액대별, 지역특화 산업별로 다양한 곳에 포진되어 있다. 업계에서는 공공기관은 포화상태라고 할 정도로 많은 3D 프린터가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지원이나 연구개발 등의 목적으로 3D 프린터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해외기업과 같은 이목을 끌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해 씨이피테크 임수창 대표는 “3D 프린터가 소재에 따라 장비 구동방식이 다르다는 특징 때문에 대부분 한 3D 프린터를 도입하면 해당 재료로 적용할 수 있는 한정적인 범위 내에서만 활용해 성공적인 결과물을 얻기 힘들다”면서 “한정적인 활용목적 외에 다른 활용방안을 위한 R&D 투자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기존의 가공 장비나 공정에 3D 프린터로 만든 어떤 제작물을 융합하여 적용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질 것”이라며 “단순히 3D 프린터를 하나의 장비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거시적으로 전체 공정의 범위로 새로운 공정을 적용한다는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3D프린팅연구조합 강민철 상임이사는 “3D 프린팅이란 용어 대신 적층·제조 산업이라는 용어가 빈번하게 사용될 정도로 3D 프린팅은 단순한 시제품을 만드는 차원을 뛰어넘어 산업용 부품을 제조·양산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하지만 국내 3D 프린팅 기술 위치를 살펴보면, 장비제작은 선진국과 격차가 분명히 있다. 일부 국내업체에서도 장비개발은 진행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고가의 외산 장비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용 제품을 양산하는 것이 아닌 연구나 시제품 개발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있다”며 국내 3D 프린팅의 활용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는 각종 기계 분야나 금형, 주조 등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중점·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3D 프린터는 단순히 부품을 복사하는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인력이 절실하다”며 “정부에서는 그간 추진해 온 인력양성사업을 심화시켜 미래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전문가 양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국내 의료 분야 3D 프린팅 활용 사례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질문에 조선대학교병원 정형외과 문영래 교수는 “최근 고정밀 3D 프린터가 상업화되고 생분해성 고분자를 이용한 프린팅이 가능해짐에 따라 3D 프린팅을 활용한 의료 개발이 진행되기 시작했으며, 인체 내에 삽입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일부 및 장기를 만드는 바이오 프린팅이 본격화되고 있다”면서 “향후 의료 3D 프린팅은 더 효율적인 공정개발 및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확장범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될 뿐 아니라 약물 방출 및 전기적 기능성을 추가함에 따라 단순 프린팅을 넘어서는 활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7년 7월호

  • kakao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