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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교량공학 엔지니어를 위한 기술 세미나 개최
2017-09-29 1,786 26

다양한 교량 설계업무에 적합한 솔루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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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http://www.bentley.com/ko)는 9월 12일 르 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교량 해석 및 설계 솔루션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벤틀리시스템즈의 교량공학 엔지니어의 경험과 벤틀리 교량설계 솔루션의 활용법 등 다양한 정보들이 공유되었다.

■ 이예지 기자 yjlee@cadgraphics.co.kr


교량 설계 전문 소프트웨어의 개념 및 강점 확인하다


‘교량공학 엔지니어를 위한 기술 세미나’에서는 벤틀리의 교량공학 전문가들이 단일 데이터 환경 내 작업의 이점과 특징을 공유했다. 또한 교량 설계 전문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모델링, 설계 해석, 교량 건설 및 교량 라이프사이클 관리에서 벤틀리 소프트웨어가 갖는 강점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벤틀리 교량해석 부분의 리 타나스(Lee D. Tanase) 시니어 디렉터는 ‘단일 데이터 환경 내 프로젝트 수행 : 벤틀리 교량해석 제품 사용법의 처음과 끝’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벤틀리는 BIM 수행과제 및 실행계획을 고려하여 교량해석, 설계, 운영 및 유지 보수를 다루는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벤틀리의 교량해석 소프트웨어는 각각의 단계마다 데이터가 생성되어 공통 데이터 환경에 저장됨에 따라 재입력이 필요없이 정보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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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벤틀리 교량해석 부분 리 타나스 시니어 디렉터 


지능형 3D 파라메트릭 모델링을 위한 교량 소프트웨어인 Open Bridge Modeler(OBM)에 대해 소개한 장삐에르 샤나르(Jean-Pierre CHANARD) 시니어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는 “OBM은 교량정보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교량 구성 요소의 엔지니어링 콘텐츠 속성이 포함된 지능형 모델을 생성한다. 여기에는 콘크리트 압축 강도, 구조강 등급, 표준 보 지정을 비롯한 많은 속성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특히 OBM은 다양한 관계자의 데이터를 재사용하기 때문에 단일 모델 내에서 관련성 높은 최신 상태로 형상을 유지하고, 설계 수정 이상의 기능을 통해 교량 프로젝트의 초기부터 도로 엔지니어, 교량 엔지니어, 협력업체를 하나로 묶어준다. 이를 통해 기존 조건을 참조하여 중복 데이터 입력없이 설계 및 해석에 모델을 정확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OBM 솔루션은 데이터 재사용을 통한 시간 절약 및 오류도 줄일 수 있다. 이에 장삐에르 샤나르는 “OBM 솔루션은 교량 프로젝트 전체의 변경 사항에 대해 설계를 수정하는 경우에 효과적”이라며,“ 이를 통해 팀 구성원은 복잡한 엔지니어링 사안에 집중하고 더 많은 해석 및 코드 검사를 수행하여 설계를 개선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서 사용자 사례에 대한 발표를 맡은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심창수 교수는 “최근 교량해석 분야의 경우, 설계단계에서 기존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기 시작했다”면서 변화하고 있는 교량해석 분야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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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벤틀리 장삐에르 샤나르 시니어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


RM Bridge를 이용한 모델링 및 해석사례 소개


기술세션에서는 장지간 교량의 다지지점 시간이력 해석방법과 함께 고속철도 차량 주행 해석법, 정상 상태 CFD 계수의 해석절차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먼저 장지간 교량의 다지지점 시간이력 해석방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발표에서 장삐에르 샤나르는 “지진 발생 시 교량을 연구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구조물의 비선형 거동을 고려해 기산 이력을 분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장지간 교량의 경우 토양 조건에 따라 다르게 지지가 가능한데, 그 중 일부는 매우 단단한 암석에 놓여있고 그 외 부분은 토양에 위치할 수도 있다”면서 “이러한 경우 각각 상이한 다이어그램의 변위, 속도 및 가속도를 다지지점에 입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고속 철도 운행을 위한 RM Bridge 솔루션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고속철도 운행을 위해서는 기존 교량뿐만 아니라 신규 교량도 동적 부하를 고려해 설계되어야 하며, 최악의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속도가 다른 여러 종류의 열차를 해석하고 설계에 대비해야 한다”면서“ RM Bridge는 벤틀리의 고속 롤링 엔진을 사용해 다양한 기준을 단순화시켜 제시하면서 컴퓨팅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RM Bridge에서 제공하는 철도 차량 표준 해석을 이용하여 반복처리 과정을 거치며 교량마다 적합하지 않은 속도와 열차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정상 상태 CFD 계수의 해석절차 발표에서는 RM Bridge을 통한 CFD 계수 해석과 타 계수를 빠르고 신속하게 산출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에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이유진 차장은 “풍하중 동력학적 해석에서 주요 부분은 횡단면 내 정상 상태의 풍하중 계수를 설정하는 것이다. 풍동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계수를 결정하는데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RM Bridge의 CFD 모듈을 사용하면 사전 설계 또는 설계 확정 단계에서 풍동 측정을 위한 계수를 신속하게 설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시간을 훨씬 더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7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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