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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D 상호운용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스위트, 3D_Evolution
2017-02-03 3,53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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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 : CT CoreTechnologie Group, http://www.coretechnologie.com
■ 주요 특징 :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CAD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도구, 여러 포맷의 CAD 파일 피처를 단순화해 사이즈 감소, 디피처링/중간평면/모델 최적화를 통한 빠르고 효율적인 FEA 지원, 지오메트리/PMI/어셈블리 구조 비교, 간섭 및 충돌 체크 등 
■ 공급 : 마루인터내셔널, 02-598-1623, http://www.maru.co.kr

1998년 설립된 독일의 CT CoreTechnologie Group에서 개발한 3D_Evolution은 선도적인 3D CAD 변환 엔진을 기반으로 24개의 주요 CAD 데이터를 빠르게 원하는 포맷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 B-Rep 데이터뿐 아니라 피처 기반의 데이터 변환을 지원하며, 힐링(Healing) 및 리페어(Repair)를 통한 VDA 및 SASIG 인증 품질을 확보해준다. 또한 단순한 데이터 변환을 넘어,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 지오메트리 단순화(Simplification)를 통한 파일 사이즈 감소 및 데이터 간소화
■ 지오메트리 바운딩박스를 통한 특허 및 노하우 보호
■ 디피처링(De-featuring), 중간 평면(Midface), 모델 최적화를 통한 빠르고 효율적인 FEA 지원
■ 지오메트리/PMI/어셈블리 구조 비교, 간섭 및 충돌 체크, 간격 및 두께 탐지, 구배 및 언더컷 해석
■ VDA 및 SASIG 규격에 따른 품질 체크

CAD 데이터 변환


3D_Evolution은 새로운 수학적 코어를 통하여 CAD/CAM/CAE 등 연관 분야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한 차원 더 끌어올렸다. 카티아, NX, 크리오, RobCAD, 솔리드웍스, JT, STEP, X_T 등의 고유 파일 및 중립 파일을 지원하며, SASIG 및 VDA 4955/2에 의거하여 모든 3D 데이터를 검사하고 힐링을 통하여 품질을 보증한다.

또한 단순한 지오메트리 변환뿐 아니라 모델 기반의 디자인(MBD : Model Based Design)을 위한 PMI, 메타 데이터 및 주석 등도 함께 지원하며, 특히 단순한 3D 모델의 B-Rep 데이터뿐 아니라 피처 기반의 변환까지 지원하여 3D 데이터의 상호 운용성을 극대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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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CAD 파일 변환

지오메트리 단순화(Simplification)


3D_Evolution의 Simplifier 옵션은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특정 홀이나 피처들을 제거하여 단순화시키고, 이 과정에서 이름이나 사이즈 등으로 피처들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데이터 사이즈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배치 프로세싱(Batch Processing)을 통한 자동 단순화로 대용량 데이터의 크기를 짧은 시간 내에 자동으로 단순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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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단순화

Shrink Wrap 기능은 파트와 어셈블리를 단순한 바운딩 지오메트리로 변환하여 아주 가벼운 솔리드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Bounding Shape 기능을 이용하여 기술적으로 노출되지 말아야 할 파트나 어셈블리를 닫혀진 지오메트리 형태인 바운딩 지오메트리로 만들어 지적 재산권이나 기술적 노하우등이 완벽하게 보호된 상태로 3D 데이터의 상호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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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바운딩 지오메트리

디피처링(De-featuring)


지오메트리 단순화를 위한 기능인 지능적 디피처링을 통하여 홀, 라운드 및 필렛, 모따기, 글자 및 디테일 피처들을 특별한 노하우나 3D 데이터를 생성한 CAD 시스템에 대한 지식 없이도 단 몇초만에 삭제하여 모델을 단순화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하여 CFD나 CAE 메시 생성을 위한 최적화된 단순 모델을 제공한다. 또한 금형 가공을 위하여 제공된 데이터로부터 불완전한 피처들을 삭제하여 데이터 품질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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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디피처링

중간 평면(Midface) 기능을 이용하여 솔리드 보디로부터 중간 평면을 생성하고, 생성된 면들을 자동 트림하여 서로 연결된 고 품질의 시트-보디로 만들어준다. 다양한 세미-오토 기능들이 완벽한 중간 평면 모델을 생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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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중간 평면(Mid-Face)

최대 벽 두께를 제한하는 여러 파라미터와 구배 각도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오리지널 솔리드 모델의 벽 두께는 중간 평면 모델과 연계되어 나스트란(Nastran)과 같은 FEA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다.

메타페이스(Metaface) 기능을 이용하여 미니패치(Minipatch)와 이들의 기본 서피스들을 한번에 병합(Merge)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서피스를 최대 75%까지 감소시켜 CFD와 CAE 연산을 위한 지오메트리 메시가 훨씬 수월하고 빨라진다.

다이렉트 모델링


다이렉트 모델링(Direct Modeling) 기능을 이용하여 기존 지오메트리에 대한 쉽고 빠른 조작이 가능하다. 퀵 스케치를 통하여 이동, 회전, 스케일, 반경 수정 및 새로운 지오메트리 생성 등과 같은 여러가지 다이렉트 모델링 옵션들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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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퀵 스케치 및 다이렉트 모델링

어셈블리 처리 및 애니메이션/단면 및 부울린 연산


어셈블리 처리 기능을 이용하여 빠르고 쉽게 어셈블리 구성 요소들의 위치를 수정할 수 있으며, 어셈블리 구성 요소들을 이동시키고 또한 다른 요소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로 옮길 수도 있다. 이를 이용하여 어셈블리 분해도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으며, 어셈블리 수정은 순차적으로 기록되어 스텝 바이 스텝으로 재생할 수 있고, 전체 시퀀스를 무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파트나 어셈블리에 대한 단면을 생성하고 섹션 커브를 3D 커브로 활용할 수 있으며, 부울린 연산이나 지오메트리 분할 옵션들이 제공되어 빠르게 지오메트리를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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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애니메이션 및 입체적인 분해도

상호 데이터 비교 및 고급 해석


진일보한 Advanced Compare 기능을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빠르게 서로 다른 버전/리비전의 3D 지오메트리 사이에 어셈블리/PMI/속성/피처/지오메트리를 비교하고 이들 사이의 차이를 표시해 준다. 서로 다른 포맷의 파트와 어셈블리도 지정된 정확도로 비교가 가능하며, 차이가 나는 부분은 컬러 스케일과 손쉬운 인터랙티브 해석이 가능한 필터 기능으로 하이라이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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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지오메트리 비교

LOTAR(Long-Term Archival Retrieval)를 위한 CAD 데이터의 유효성 검사를 위하여, 항공 우주 산업 분야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된 3D_Evolution은 3D 모델을 생성하는 CAD 시스템에 의한 STEP AP 242 파일에 기록된 GVP(Geometric Validation Properties) 값들을 기반으로 이 값들의 유효성을 검사한다. 또한 디지털 목업(DMU)를 위한 신뢰성 높은 충돌 탐지(Collision Det5ection) 기능을 통하여 어셈블리 내의 파트들 사이의 간섭과 교차를 찾아내 표시해 준다.

이때 허용된 교차를 갖는 파트들은 XML 파일로 리스트되어 프로세스에서 배제하고, 탐지된 충돌은 인터섹션 커브로 하이라이트되며, 반면 모델은 투명하게 표시되어 간섭 부분이 보다 명확하게 디스플레이된다. 충돌 리포트 파일에는 모든 충돌 파트들의 리스트와 이와 관련하여 완벽히 기능하는 3D 모델과 충돌 커브도 함께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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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충돌 검출

간격 제어(Clearance Control)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정의된 간격 구간을 넘어서는 파트들로 인한 진동 노이즈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구배 및 언더컷 해석(Draft & Undercut Analysis)을 이용하여 금형 제조 이전에 몰드로부터 파트의 분리 가능성들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구배 및 언더 컷 해석 결과는 파트 사이의 구배 각도를 보여주는 컬러 맵으로 디스플레이되어 구배 부분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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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0. 구배 및 언더컷 해석

두께 측정(Thickness Checker)은 캐스팅 파트 등에서 아주 중요한 사용자 정의된 벽 두께 영역을 나타내며, 벽 두께가 정의된 값보다 아래로 떨어지거나 그 이상으로 높아지면 이 부분이 명확하게 하이라이트되며 별도로 디스플레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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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 두께 측정

3D_Evolution의 이러한 다양한 기능들은 다양한 3D CAD시스템에서 다양한 포맷의 데이터들을 이용하는 항공, 우주, 자동차, 국방, 전자, 건설 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3D 데이터의 변환, 힐링 및 품질 보증, 데이터 그림 9. 충돌 검출 간소화, 해석 등 폭 넓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7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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