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와 지형 편집하기
루미온(Lumion) 6는 현재 미국 건축설계회사에서도 활발히 사용 중인 실시간 렌더링 시각화(Visualization) 프로그램이다. 이번 호에서는 기후와 지형을 편집해본다. 건축 비주얼에서 지형은 때로는 필요하지도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필요하지 않더라도 잘 만들어진 지형은 건축 설계를 더욱 현실감있게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작업이다.
■ 조영락 | 미국 해양대기청 NOAA에서 비추얼라이제이션/데이터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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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지면서 아침에 일어나기가 더 힘들어졌다. 따뜻한 이불 속에서 밖으로 나오는 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이불 밖에만 나오면 출근하는 과정이 일사천리로 진행이 되는 데, 문제는 첫 출발이 어렵다는 점이다.
건축에서도 첫 출발은 아주 중요하다. 특히 기후와 지형에 관련된 입지 선정은 건축에서 가장 중요한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이런 조건들은 나중에 바꾸고 싶어도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좋은 기후와 지형을 선택해서 지어진 집을 보고 있으면 마치 자연과 집이 하나가 된 듯한 포근함을 느낄 수 있다.
1. 지형 편집하기
루미온에서 지형을 편집해 보자. 건축 비주얼에서 지형은 때로는 필요하지도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필요하지 않더라도 잘 만들어진 지형은 건축 설계를 더욱 현실감있게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작업이다.
그림 1
적당한 지형을 선택한다.(그림 1)
그림 2
<그림 2>의 왼쪽 하단에 산으로 표시된 지형 아이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