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COMSOL Multiphysics V5.2
2016-02-02 5,650 26

멀티피직스 CAE의 안정성과 강건성, 실행 속도 향상

 
201602_sw_comsol.png


■ 개발 : COMSOL Inc., www.comsol.com
■ 주요 특징 : 새로운 사면체 메시 알고리즘으로 메시 작업의 자동화 확대, 메시 파트에서 STL 표면 메시와 NASTRAN 부피 메시 생성 지원,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에디터 툴 등 애플리케이션 빌더 업그레이드, 콤솔 서버의 애플리케이션 시작 속도 향상, 세션 동안 끊어진 연결을 처리하는 라이선스 관리 향상 등
■ 사용 환경 : 윈도우 7/8/8.1/10, 윈도우 서버 20058/2008 R2/2012/2012 R2, 윈도우 HPC 서버 2008/2008 R2, 데비안 5.0/6.0/7.0/8.0,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5/6/7, 오픈 SUSE 13.2/우분투 12.04 LTS/14.04 LTS, 맥 OS X 10.7~10.11, 오픈 GL 1.4 또는 다이렉트X 9 지원 그래픽카드
■ 공급 : 알트소프트, 02-547-2344, www.altsoft.co.kr

콤솔 멀티피직스(COMSOL Multiphysics)는 1998년 FEMLAB으로 처음 출시되었으며, 다중 물리현상(Multiphysics) 해석을 위한 편미분방정식(PDE)을 FEM 방식을 이용하여 해석하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이다. 콤솔 멀티피직스는 시뮬레이션 전문가가 시뮬레이션 작업을 공유함으로써 디자인, 설계에서 제작,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기관 내에서 협력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최신 버전인 콤솔 멀티피직스 5.2는 애플리케이션 빌더(Application Builder)와 콤솔 서버(COMSOL Server)의 최신 버전을 포함한다. 콤솔 멀티피직스와 콤솔 서버의 최신 버전은 새로운 기능, 향상된 안정성과 강건성, 더 빠른 실행 속도를 보여준다. 콤솔 멀티피직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빌더의 주요 업그레이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에디터 툴(Editor Tools), 그래픽에서의 실시간 업데이트 명령어, 시뮬레이션 앱 배치를 위한 더욱 다양한 제어 등이다. 또한 조직의 네트워크 또는 클라우드에서 콤솔 서버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앱 동작이 5배나 더 빨라졌다. 다수의 업데이트, 새로운 기능들,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 예제들이 전기, 기계, 유체, 화학 제품군에 추가되었다.


애플리케이션 빌더에서 설계를 완벽하게 구현


콤솔 멀티피직스 5.2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빌더가 최적화된 작업환경을 갖추었다. 새로 도입한 에디터 툴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시뮬레이션 전문가는 파라미터, 물리 설정, 수치 및 그래프 결과 등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적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실용적인 시뮬레이션 앱을 만들고, 조직을 통해 콤솔 멀티피직스의 강력함과 정확성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이다.

시뮬레이션 전문가가 규제를 유지하고, 품질 표준을 적용하고, 결과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바탕하에, 회사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빌더로 여러 부서간의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다.

주요 특징 중에는 앱을 계산하면서 그래픽을 업데이트하는 기능이 있다. 앱 설계자는 앱 사용자에게 계산 중 여러 가지 (임시)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해석 과정 진행을 제공하고, 형상, 메시, 결과 이미지 등을 보여 준다. 또한 앱 설계자는 새로운 버튼을 포함한 그래픽 툴바를 꾸밀 수 있고, 카메라 움직임을 포함할 수 있다.


콤솔 서버 소프트웨어와 협력


콤솔 서버 버전 5.2의 새로운 기능은 관리자 임무를 단순화하면서 사용자와 부서간의 협력을 수월하게 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새로운 캐시함수로 애플리케이션이 5배 빨라졌으며, 추가로 관리자는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즉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할당할 수 있다.

콤솔 멀티피직스 버전 5.2는 시뮬레이션 전문가에게 시뮬레이션 앱 설계 시 최첨단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전문가들이 만든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어디서든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가장 생산적인 모델 설계, 앱 디자인, 배치 툴을 통합하여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다양한 앱 라이브러리 확대


애플리케이션 빌더의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서, 애플리케이션 빌더 기능을 보여주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Application Libraries)에 다양한 새로운 앱을 추가하였다. 애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는 투석막, 수처리, 열전 냉각, 열교환기, 터치스크린 디자인, 자기탐사, 압전음향 트랜듀서, 머플러 디자인, MEMS 센서, 압력 용기 등과 같은 앱들을 포함하고 있다.

버전 5.2에는 애플리케이션 빌더와 콤솔 서버의 깊이와 효능을 보여주는 약 50개의 앱을 추가하였다. 이 앱들은 콤솔 사용자가 자신만의 애플리케이션 시작점으로서 쉽게 탐색하고, 편집하고, 사용할 수 있는 예제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Mixer 모듈로 만든 Mixer 앱은 CFD 등의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거의 모든 믹서 형태를 해석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정교한 애플리케이션이다.


5.2 버전의 기능 업데이트


버전 5.2는 콤솔 멀티피직스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피드백을 받은 새로운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3차원과 2차원 플롯에 주석을 추가할 수 있다. 새로운 사면체 메시 알고리즘으로 거대한 CAD 모델을 메시로 구현할 때 수동작업을 최소화한다. 메시 파트(Mesh Parts)는 STL 표면 메시와 NASTRAN 부피 메시로 형상을 만드는 작업과정에 포함하도록 도입된다. 선택(selections) 사용이 확장되어, 결과 과정과 가시화에 사용되는 해의 일부분을 선택적으로 사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버전 5.2는 콤솔 멀티피직스 제품군의 기존 기능들을 향상시켰다. 사용자들은 라이선스 관리에 더욱 유연한 혜택을 받게 되었다. 작업 시 라이선스 관리자 연결이 끊기면 파일을 저장하고 연결을 복구하는 옵션이 있다. Structural Mechanics 모듈과 AC/DC 모듈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External Materials 기능을 통해 C 언어로 작성한 공유 라이브러리 파일로 정의된 알고리즘화한 물성(물질)을 읽을 수 있다. 이 새로운 기능의 가장 두드러진 사용은 히스테리시스(이력 의존)과 비가역 효과를 포함한 비선형 물질을 위한 것이다.


5.2 버전에서 추가된 새 기능과 툴


5.2 버전에서는 에디터 툴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빌더의 간결한 작업흐름으로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임의의 모델 파라미터, 물리 설정, 수치 데이터나 그림과 같은 결과 등을 적용할 수 있다. 맞춤형 그래픽 툴바 버튼, 계산 과정 플롯, 그래픽 동적 업데이트, 애플리케이션간의 복사-붙여 넣기 기능 등을 통해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킨다. 더욱 강력해진 콤솔 서버는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는데 5배 빨라지고, 구동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재접속할 수 있으며, 로그인할 때 설정된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게 한다. 세션 동안 끊어진 연결을 처리하는 등 더욱 강력해진 라이선스 관리가 가능하다.
지오메트리 및 메시
메시 파트(Mesh Parts)는 불러온 표면/부피 메시를 형상 설계에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면체 메시가 더욱 강력해졌고, Partition Domains라는 형상 기능이 추가되어 육면체 메시 범위를 넓혔다.
수학 모델링 툴, 스터디, 시각화
2차원과 3차원에서 맞춤식 텍스트와 결과를 보여주는 주석 기능이 도입되었다. 사용자는 후처리 과정에서 해의 선택한 부분만 저장할 수 있다. PARDISO 솔버가 클러스터를 지원하며, FFT 스터디가 향상되었다. 에러가 어디서 가장 큰지 직관적으로 보기 위해 공간의 각 지점에서 잔여(residual)를 볼 수 있는 Residual 연산자가 도입되었다.
다양한 앱 예제
전기, 기계, 유체, 화학 시뮬레이션에 대해 애플리케이션 빌더의 강력함을 보여줄 50개 이상의 앱 예제를 제공한다.
Multipurpose
Particle Tracing 모듈은 고에너지 물리현상에 대한 입자-물질 연동을 지원하며, 도메인과 경계에서 입자 수를 계산하는 입자 카운터가 개선되었다.
Electrical
AC/DC 모듈은 주파수 영역에서 비선형 자기 물질과 유사하게 하기 위한 유효 비선형 구성 관계식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공유 라이브러리 파일이 히스테리시스와 비가역 효과를 포함한 자기 물질을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다. 스미스 선도(Smith plots)는 RF 모듈에서 이용할 수 있다.
Fluid
페이즈-필드(phase-field) 방법을 근간으로 CFD 모듈의 층류 삼상(three-phase) 유체 다중물리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나왔다. 회전체에 대한 더 많은 난류성을 지원하고, frozen rotor 스터디로 자유계면을 표현할 수 있다. Pipe Flow 모듈로 사용자는 파이프 내에서의 압축성 유체를 구현할 수 있으며, 파이프 단면적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기인한 팽창 및 수축을 구현할 수 있다.
Chemical
Chemical Reaction Engineering 모듈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촉매 입자(구, 원통, 플레이크, 사용자 기반의 면적/부피)를 지원한다. Corrosion 모듈은 얇은 빔 구조 모델링을 지원한다.
Mechanical
공유 라이브러리 파일을 비선형 구조 물질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다. Structural Mechanics 모듈에서 곡면과 미소 상대 변위가 존재하는 곳의 접촉(contact)이 더욱 향상되었다. Heat Transfer 모듈에서는 표면대표면 복사에 대한 대칭면과 얇은 막에서의 외부 온도 조건을 지원한다. Acoustics 모듈은 옥타브(octave)와 1/3rd 옥타브 플롯을 제공한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6년 02월호

  • kakao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