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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Edge의 프레임 및 판금 모델링 활용
2016-07-04 3,305 34

컨트롤러 콘솔 설계 및 네스팅 프로그램과의 효율적인 연계


201607_mechanical_solidedge1.PNG



이번 호에서는 솔리드 엣지(Solid Edge)를 활용한 판금 설계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도면 출도 후 네스팅 프로그램에서 인식하기 위해서는 도면 환경에서 추가적으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이런 부분을 솔리드 엣지에서 제공되는 판금(sheet metal) 환경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다. 전문적으로 판금 위주의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 업체에서도 다양한 부품들이 판금으로 제작되는 부품들이 많다. 보통 이런 부품들은 외주를 통한 제작을 선호하고 있으며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외주 처리보다는 업체 내부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부분을 솔리드 엣지에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정영근 | 다우테크 기술지원부 엔지니어로 Solid Edge 프로젝트, 기술지원, 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홈페이지 | www.dawoo-tech.co.kr

솔리드 엣지를 활용한 외각 프레임 설계


컨트롤 콘솔의 기본구조설계는 프레임(frame)으로 제작이 되며 프레임을 바탕으로 커버류 판금 부품을 모델링하는 경우가 많다. 먼저 프레임 설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기본적으로 프레임 설계 시 스케치 라인을 생성하여 단면을 입히는 방식이며(그림 1), 이 방식은 3차원 라인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컨트롤이 힘들다. 그래서 솔리드 엣지에서는 블록 형상의 모서리 라인을 인식하는 프레임에 대한 설계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빠르게 형상을 생성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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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파트 환경에서 참조할 블록을 생성한다. 블록을 만드는 방식은 <그림 3>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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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 환경에서 만들어진 블럭을 활용하여 프레임설계를 할 수 있다. 이 작업을 위해 어셈블리 환경으로 전환한다. 방식은 <그림 4>를 참고하자.(어플리케이션 → 새로 만들기 → 활성모델의 어셈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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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셈블리 환경의 도구 탭에서 프레임한다.(그림 6) 프레임 환경으로 전환되고 프레임 기능(그림 7)을 선택해서 블록 형상의 모서리 라인(그림 8)을 선택하고 Enter 키를 입력하면 프레임이 생성된다.(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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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을 보면 방향성 및 코너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프레임 옵션에서 제어할 수가 있다. 패스파인더가 있는 프레임을 선택하면 수정 창(그림 10)의 편집을 선택해서 프레임 옵션(그림 11)을 선택한다.

201607_mechanical_solidedge11.png

201607_mechanical_solidedge12.png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정영근 ygjeong@dawoo-tech.co.kr


출처 : CAD&Graphics 2016년 07월호

포인트 :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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