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래브, 난간 제작
이번 호에서는 라이노(Rhino)의 플러그인인 그래스호퍼(Grasshopper)를 이용해서 지난 호까지 만들어 본 박스형 건물과 곡면형 건물의
슬래브와 난간을 만들어 보겠다. 그래스호퍼는 www.grasshopper3d.com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 한기준 | DIGIT는 라이노, 그래스호퍼 등의 CAD 툴에 대한 강의와 이를 적용한 3D 프린팅, VR 등의 강의를 제공한다. 모두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digitarchi)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DIGIT에서는 파라메트릭 알고리즘을 이용한 아트워크, 건축 디자인, 시뮬레이션 등의 프로젝트도 맡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주기적으로 전문가들을 모신 후 세미나, 워크숍을 주최하여 학생들과 실무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그래스호퍼(Grasshopper)를 실행한 후 캔버스(바탕)를 더블클릭하면 검색할 수 있도록 창이 뜬다.
그 곳에 검색을 해서 Brep 컴포넌트를 두 개 가져온다. Set One Brep을 할 때 하나는 박스형 메스를, 하나는 곡면형 메스를 선택한다.
라이노 화면에서 겹쳐져서 보이기 때문에, Brep 컴포넌트들의 Preview를 해제하였다.
우선 박스형 메스에 작업을 해 보겠다. 검색을 해서 Contour 컴포넌트를 가져온 후, S(Shape)에 박스 건물 데이터가 들어가 있는 컴포넌트를 연결한다.
P는 Contour의 시작점, N은 방향, D는 간격이다. P와 N에는 각각 원점과 Unit Z가 들어가 있으므로 D만 설정해 주면 된다. 넘버 슬라이더로 숫자 20을 만들어 D에 넣는다.
간격 20에 맞게 잘린 선들의 형태가 보인다.(그림 5)
다음엔 Offset 컴포넌트를 이용해서 Contour로 만들어진 선들을 안쪽으로 간격을 두는 작업을 해야 한다. 그 이유는 Extrude로 두께를 주었을 때 메스 밖으로 슬래브가 튀어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Offset의 간격을 5라고 하니, 안쪽이 아닌 바깥쪽으로 간격이 띄워졌다. 이를 반대로 하기 위해서 Negative 컴포넌트로 방향을 뒤집어야 한다.
중간에 Negative 컴포넌트를 넣음으로써 커브들이 안쪽으로 간격이 주어졌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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