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노를 이용한 건물 메스 제작 Ⅱ
이번 호에서는 라이노(Rhino)를 이용해 곡면으로 된 건물의 형태를 만들어 보자.
■ 한기준 : DIGIT는 라이노, 그래스호퍼 등의 CAD툴에 대한 강의와, 이를 적용한 3D 프린팅, VR 등의 강의를 제공한다. 모두 네이버 카페(cafe.naver.com/digitarchi)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DIGIT에서는 파라메트릭 알고리즘을 이용한 아트워크, 건축 디자인, 시뮬레이션 등의 프로젝트도 맡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주기적으로 전문가들을 모신 후 세미나, 워크샵을 주최하여 학생들과 실무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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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서는 곡면 건물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우선 원점을 중심으로 반지름 100짜리 구를 만들어 보자.(그림 1) 명령어는 Sphere이다. 원점을 찍을 때 '0'을 입력하면 된다.
Sphere를 선택한 후에 F10을 눌러서 컨트롤 포인트를 켜면 <그림 2>와 같이 보인다. 이 중에서 가장 위쪽 가운데에 위치한 포인트를 Z를 방향으로 위로 올려보겠다.
<그림 3>과 같이 물방울 형태가 되었다. 다시 Ctrl + Z를 누른 후에 아까의 형태로 돌아온다.
마치 새장에 Sphere가 갇혀있는 형태이긴 하지만, <그림 4>에서 보이는 컨트롤 포인트로는 방금 보았던 것처럼 형태를 원하는대로 만들기 쉽지 않다.
Esc 키를 눌러서 다시 객체 선택 모드로 돌아온다. 이번에는 구의 형태를 바꾸기 위해서 CageEdit라는 커맨드를 사용하겠다.
CageEdit 명령어를 입력한 후에 객체(구)를 선택하면 <그림 6>과 같은 옵션이 보인다. 이 중에서 경계상자(B)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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